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참진주 Today 여닫기 창의도시 진주 TOP
참진주 Today
현재 시각 AM 10:02 2019/08/18 Sun

대암리(大岩里·Daeamri)

1914년 3월 1일 시행된 지방행정구역 개편 때 진주군, 모태곡면(毛台谷面) 대무동(大舞洞)·평방동(坪方洞)·혈암동(穴岩洞), 집현면 달리동(達理洞)의 각 일부로 대암리(大岩里)라 했다. 행정구역상 대암리는 대암과 혈암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골짝, 들 터, 굼바위, 무상골 등의 자연마을이 있다.

대암(大岩 Daeam)

구 진양군의 목화시배지로 알려졌다. 2000년 10월 31일 현재 세대수는 83세대, 인구는 299명이다.

대침

대무동 마을이다. 대암리 앞산의 형상이 부인이 춤을 추는 모습과 닮아 대무동이라 했다.

장석골

골짜기 절벽의 넓은 바위에서는 7월 백중이면 마을의 머슴과 소의 노고를 위로하는 잔치를 벌였다.

남방골

대암 북쪽에 있는 골짜기이다. 정수리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너재

대암 동쪽에서 지내로 가는 고개이다. 지내(池內)와 경계이다.

마장골

해주 정씨 재실이 있는 골짜기이다.

숯고개

대암리와 냉정리 경계에 있는 골짜기이다. 중국의 이여송(李如松)이 조선의 팔명지를 끊었는데 숯고개가 그중 한곳이었다고 한다. 옛날 서울에서 정승들이 쉬어간 고개이다.

숯다리

옛날 진주에서 합천으로 가는 큰길에 정수천(亭水川)을 건너가는 다리였다. 나무다리가 썩지 않게 하려고 숯을 구워 만들었다고 전한다.

몬방골

굼바위 서쪽에 있는 골짜기이다.

새터

대암 중아에 있는 새로 생겨난 마을이다.

어실골

대암 북쪽에 있는 골짜기이다.

서당샘

대암리 서남쪽 골짜기에 있는 샘이다.

비륵샘

마을회관 뒤편에 있는 샘이다.

혈암(穴岩 Hyulam)

대암리(大岩里)에서 행정리로 분리된 자연마을이다. 2000년 10월 31일 현재 세대수는 92세대이며 인구는 316명이다. 대암초등학교에서 500m 떨어진 자연마을이며, 바위틈에 조그마한 동굴이 있는데 그곳에 불을 때면 사흘 뒤에 정평리 정자마을에서 연기가 난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

굼바우

대무동 서남쪽에 있다.

무상골

혈암 남쪽에 있는 마을이다. 신선이 춤을 추는 형상이어서 무선동이라고 부른다.

산지동

굼바우 남쪽에 있는 골짜기이다.

샛고개

혈암에서 지내리로 가는 고개이다.

장자골

굼바우 서쪽에 있는 골짜기로 못골이라고도 한다. 옛날에 정자나무가 있었다고 한다.오전 10:27

탑고개

굼바우 서쪽에 있는 고개이다. 명석면 추동으로 가는 고개며, 탑이 있었으나 길을 내면서 없어졌다.

안개덤

마을 맞은 편에 있는 야산이며, 안개가 끼면 큰 비가 온다는 전설이 있다.

너재골

지내(池內) 너멋골과 연결된 골짜기이다.

마장골

기왓장과 토기가 많이 출토된다.

진등

혈암 뒷산의 등성이다. 해주 정씨 종산(宗山)으로 산의 모양이 길게 생겨 진등이라 했다.

모과등

골짜기에 모과나무가 많아 붙여진 이름이다.

돌다리

마을회관이 있는 못막음골에 있었다. 경지정리를 하면서 지금은 사라지고 없다.

큰대박골

굼바우 서쪽에 있는 골짜기이다.

혈암못

굼바우 서쪽에 있는 못이다.


페이지담당 :
집현면
전화번호 :
055-749-382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