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정평리(亭坪里 Jungpyongri)

정평리(亭坪里)는 구한말 모태곡면(毛台谷面)에 속했으며, 1914년 3월 1일 시행된 지방행정구역 개편 때 진주군 모태곡면 정자동(亭子洞), 평방동(坪坊洞) 일부로 정평리라 했다. 정평리에는 평방, 새마을, 정골, 정자 등의 자연마을이 있다. 2000년 10월 31일 현재 세대수는 96세대, 인구는 273명이다.

정평(亭坪)

정평은 정자동(亭子洞)의 정(亭)과 평방동(坪坊洞)의 평(坪)자를 따서 만든 지명이다.

정자동(亭子洞)

평방마을 북쪽에 있다.

정자등(정지등)

수령이 300∼400여 년 된 10여 그루의 느티나무가 집단으로 서식하고 있다. 이 중 2그루는 보호수로 지정돼 있다.

평방동(坪坊洞)

대암초등학교에서 1km 떨어진 마을이다. 도룡골(道龍谷), 집수골(集水谷), 아래골, 배량골, 창대골 등 100여 호가 살았는데 병자호란 이후 격감했다.

응석사(凝石寺)

집현산 아래에 있다. 신라 시대에 창건됐고, 대웅전은 도 지정 유형문화재 141호이다.

무환자나무(無患者木)

도 지정기념물 96호이다. 응석사 경내에 있으며 수령은 200년 이상으로 추정된다.

은행나무

응석사 경내에 있는 나무이다. 수령은 250년 이상이고 보호수로 지정된 나무이다.

정평도로

대암리에서 응석사까지의 도로이다. 1991년에 산업도로로 승격되었다.

내안곡(內案谷)

집현산 아래쪽에 있는 마을이다. 임진왜란 당시 밀양박씨의 피난 지로 알려졌다.

숨박골

평방(坪坊)북쪽에 있는 골짜기이다. 장군무덤이 있었고 무관석물이 서 있다.

배량골

옛날에 주막이 있었던 곳으로 말방울이 나왔다.


페이지담당 :
집현면
전화번호 :
055-749-382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