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조규일 진주시장,“2023년, 도시대상 전국 1위 명성 이어가겠다”

TAG

작성일
2023-01-02
기자 :
진주시
조회 :
60

조규일 진주시장,“2023년, 도시대상 전국 1위 명성 이어가겠다” (5).JPG

★대체텍스트필수

조규일 진주시장,“2023년, 도시대상 전국 1위 명성 이어가겠다”
- 2023년 신년사,‘회전익비행센터 연계 한국형 AAM산업 생태계 조성’제시 -
- “『부강진주 시즌 2』본 궤도에 올려놓겠다”담대한 포부 밝혀 -

 조규일 진주시장은 29일 시청 2층 브리핑룸에서 가진‘2023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새해에는 더 크고 힘 있는 진주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무엇보다 건실한 미래 유망 기업들을 많이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진주시 지역경제의 자생동력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일이 중요하다고 밝히며, 이를 위해 KAI 회전익 비행센터와 연계한 한국형 AAM 산업 생태계 조성, 우주산업협력 위성특화지구 구축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조규일 시장은“지난 4년 반 동안 시민들과 함께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며 『부강한 진주』를 실현해왔고, 특히 올해는 민선 8기『부강진주 시즌 2』를 힘차게 열며 더 큰 도약을 꿈꾸고 있다” 고 언급하며, “어렵고 힘든 시기에 힘을 모아주신 시민들께 감사하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아울러, 성장에 따른 혜택을 온 시민이‘함께’누리고, 진주시 어디에서든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꿀 수 있도록 항상‘함께’라는 마음을 견지하겠다며, 새해에는 시민들의 삶을‘행복’과‘희망’으로 채우고, 진주시민 모두 함께 잘사는『부강한 진주』로 직행하는 길을 열어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2022년은 하모 캐릭터의 우리동네 캐릭터대상 3관왕, 2022년 세계축제도시, 대한민국 도시대상 전국 229개 지자체 중 1위 대통령상 수상 등 상복이 많은 한해였다”고 자평하며, 다음과 같이 2023년 진주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1) 진주시 지역경제의 자생동력 기반 구축
  우선, KAI 회전익비행센터를 예정대로 착공하고, 한국형 AAM(기존 UAM 보다 광의 개념, 지역 간 이동 가능)산업 생태계 조성의 밑그림을 그려 나간다.

 내년 하반기에는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초소형 위성을 쏘아 올리고, 그린 바이오 벤처캠퍼스와 천연소재 전주기 표준화 지원허브 유치에 힘써 서부경남 항노화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식산업센터에는 기업성장지원단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충무공동 복합혁신센터와 상평산단 혁신․문화센터를 개관해 진주시 창업 생태계를 혁신적인 삼각편대로 구축해 나간다고 전하며, 이와 함께 청년들의 푸른 꿈을 응원하기 위해 일자리, 자산형성, 교육, 주거 등 전방위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2) 문화관광산업을 진주시 대표 특산물로 성장
 소망진산 유등테마공원에는 유등전시관과 무궁화정원을 더해 1년 내내 유등을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고, 남강을 기준으로 강 북쪽에는 진주엔창의문화센터와 복합문화공간를, 강 남쪽에는 다목적문화센터와 전통문화체험관을 건립해 독창적인 문화예술특구로 구축할 것이다.

 이와 함께, 새해 조직개편에 맞춰‘K-기업가정신팀’을 신설해 기업가 정신수도 구축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진주가 낳은 굴지의 기업들과 유관기관이 함께하는‘K-기업가정신재단’설립에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월아산 숲속의 진주’일원에‘치유의 숲’을 추가하고, 그 아래에 월정 저수지까지를‘지방정원 1지구’로 정하고, 착공에 나서는 등 국가정원 조성에도 착실하게 단계를 밟아나갈 것이다. 

3)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지역사회 구현
 임신 초기 검사비와 난임 부부 시술비를 비롯한 임신 ․ 난임 시책의 본
인부담금을 전액 시비로 확대 ․ 지원하고, 어린이집 과일 간식 지원사업과 사립 유치원 학부모 부담금 지원사업을 새해 신규사업으로 적극 추진한다.

 진양호 우드랜드, 꿈키움동산, 모노레일, 전통예술회관, 디지털 환상의 숲으로 이어지는 순환형 체험교육 코스를 만들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놀이시설과 바닥분수도 확충한다. 또한, 청소년 시내버스 무료 승차,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M2 페스티벌을 추진해 청소년 친화도시의 면모도 갖춘다는 계획이다.

 각종 축제장 등 관람객 밀집지역의 안전 관리에 빈틈없이 대응하기 위해 안전관리 진단 연구용역을 신속하게 추진해 사고 없는 축제도시 진주로 거듭날 것이다.

4)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도시 도약
 새해에도 진주시는 도로 여건 개선에 역량을 집중한다. 말티고개에서 장재 간 도로 확장공사를 서둘러 매듭짓고, 하촌 교차로에서 하촌 마을 간 도로 확장을 서둘러 추진해 시내 동․서부 지역 간 교통 흐름을 보다 원활하게 만든다고 한다. 이와 함께, 진주시 균형발전의‘교두보’가 될‘선학산 터널과 제2금산교 건설’에 시동을 걸어 타당성조사와 투자심사 등 사전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할 것이다. 

 광역환승 할인제를 전국으로 범위를 넓혀가고, 성북동 ․ 하대동 ․ 가호동에 총 450면의 주차장을 확충해 주택밀집지역 주차난을 해소해 나간다.

 1․2 정수장 통합과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을 병행하고, 시민들의 쾌적한 삶에 꼭 필요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과 반려동물 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지역주민들과 상생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 주민과 산단 근로자가 함께 문화 ․ 체육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정촌면 행복드림센터 준공을 서두르고, 행복드림센터 부지 안에 수영장 설치를 준비한다.

 농민들의 삶도 살뜰히 챙겼다. 중부와 남부에 이어 동부 5개면 지역에도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설치하고, 첨단 농업기술을 보급하는 과학영농지원센터도 구축한다. 늘 일손이 부족한 농촌의 아픔도 덜어주기 위해 내국인과 외국인의 농촌 일자리창구를 하나로 통합한 농촌일손지원단이 새해 농번기에 맞춰 운영에 들어간다.

진주시-경상국립대, 진주강소특구 기업 입주공간 건립 위한 MOU 체결

 조규일 진주시장과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은 29일 경남진주강소특구 연구소기업 입주공간 건립을 위한 진주시와 경상국립대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업무협약(MOU)에서 진주시는 시설비 15억 원을 부담하고 경상국립대학교는 부지와 컨테이너를 제공하기로 했다. 입주공간이 건립되면 기술지원이 결정된 연구소기업들이 입주하여 안정적으로 제품개발과 연구를 할 수 있게 된다. 스타트업 기업도 저렴한 임차료로 해당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돼 경영 부담을 덜 수 있다.

 진주강소특구(센터장 문용호)는 2019년 항공우주부품‧소재 분야 특구로 지정된 이후 현재까지 총 29개의 연구소기업 설립, 51건의 기술이전, 30건의 기술 창업 등 목표 대비 우수한 실적을 거뒀다.

 대표 성과로는 1호 연구소기업으로 출발하여 복합재, 관제시스템 특화기업으로 성장한 ㈜ANH시스템즈, 항공 시뮬레이터 구동시스템을 개발하여 높은 매출액을 달성한 연구소기업 ㈜굿세라, 진주시의 전통 실크산업을 최첨단 소재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진주강소특구와 협력하여 항공 복합소재 개발에 성공한 대선직물 등이 있다.

 조규일 시장은 “그동안 우리 진주강소특구에 입주공간이 부족하여 센터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좋은 입주공간이 생겨서 센터가 우수한 연구소기업, 창업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데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 작성

100자평 (100자이내로 의견을 적어주세요.

본인인증을 하셔야 의견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749-503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