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플레이어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01가 ~ 가알

가 ~ 가알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가 ~ 가알

가 ~ 가알

진주 사투리 사전 기역

-(이)가 (어미) -(이)냐. 의문사 가 없는 체언으로 끝나는 의문문에 사용되는 의문형(어미).
¶ 저어 있는 기 니 책이가?(=저기에 있는 게 네 책이냐?) 이 나무가 이팝나무가?(=이 나무가 이팝나무냐?)

가: (←그+아:←그+아이) (대명사)+(명사) 걔. 그 아이
¶ 가:도 거어 가나?(=그 아이도 거기에 가느냐?) / 가:가 가가가?(=그 아이가 (성이) 가가이냐?)

가가부자석 (명사) 각아비자식
¶ 저 집 아:들은 얼굴이 제 각각인 걸 보이 모두 가가부자석인가 보네.

가:가이다/가:간이다 (형용사) 가관(可觀)이다 : 행동이나 모습 등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우스운 상태를 비웃는 말. 꼴불견이다.
¶ 글마 해그러쌓는 기 가:가이네.(=그놈 아이 (행동)해대는 게 꼴불견이네.)

가개 (명사) 홍역(紅疫) ¶ 그 집 아아 가개 하고 있는가베.(=그 집 아이 홍역 하고 있는가 봐.)

가개하다 (동사) 홍역에 걸리다.

가게 (명사) 과거(科擧) :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관리를 뽑을 때 실시하던 시험.

가객한테 주우/중우 적삼 부친다 (속담) ‘과객에게 중의(中衣)와 적삼을 부친다’는 말로, 애초에 잘못 꾀한 일로 끝내 허사가 된다는 뜻을 이르는 말.

가거방하다 (형용사) 그럴싸하다. 매우 비슷하다.
¶ 혼사는 가그방한 집안찌리 해야지 지울모 안 덴다.(=혼사는 비슷한 집안끼리 해야지 기울면 안 된다.)

가느렇다 (형용사) 가느다랗다.

가느소롬하다 (형용사) 가느스름하다.

가느소롬하이 (부사) 가느스름하게. 꽃병이 가느소롬하이 참하네.(=꽃병이 가느스름하게 예쁘네.)

가다지다 (동사) 기운, 혈기, 물기 따위가 줄어들다.
¶ 벽에 바른 진흙이 인자 다 가다져가네.(= 벽에 바른 진흙이 (물기가 줄어들어) 이제 다 굳어져가네.)

가대이 (명사) 까대기. 벽이나 담 따위에 임시로 덧붙여 만든 허술한 구조물.
¶ 날씨가 마이 추버졌네. 딧방 바깥에 가대이를 하나 쳐야데겄네.(=날씨가 많이 추워졌네. 뒷방 바깥에 까대기를 하나 덧붙여야 되겠네.)

가똑띠이 (명사) 겉똑똑이 : 겉으로는 똑똑한 체하나 실상은 똑똑하지 못한 사람

가둫다 (동사) (활용 : 가둫고, 가둫지, 가둫는다, 가다서, 가다라) 가두다.

가라비씨다/가래이 벌씨다 1. 바짓가랑이를 벌리다. 2. 아무 남자와 성관계를 맺다.

가락 (명사) 자루(단위 명사). ¶ 거기 낫 한 가락 가 오이라.

가랑가지 (명사) 잔가지 : 풀과 나무의 작은 가지 또는 자질구레한 나뭇가지.

가래이/가랑태이/가랑탱이 (명사) 가랑이. ¶ 가시나가 오디서 함부래 가래이를 벌씨 쌓네.(=계집아이가 어데서 함부로 가랑이를 벌려 쌓느냐?)

가래줌/가리줌 (명사) 가래. 흙을 파헤치거나 떠서 던지는 기구. ¶ 어지 씨던 가래줌 어디 있네?(=어제 쓰던 가래 어디 있느냐?)

가래줌 놓다/가리줌 놓다 ‘가래’처럼 흙을 파서 던지듯 재물을 함부로 써 버리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래질 (명사) ‘가래’로 흙을 파헤치거나 떠서 던지듯 재물 따위를 함부로 퍼내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래춤 (명사) 가래침. ¶ 아무데나 가래춤 뱉으모 안 덴다.(=아무데나 가래침 뱉으면 안 된다.)

가래토시 (명사) 가래톳. 허벅다리 윗부분의 림프샘이 부어 생긴 멍울. ¶ 가래토시가 생깄다.(=가래톳이 생겼다.)

가럼옷 (명사) 갈음옷. 일한 뒤나 외출할 때 갈아입는 옷. ¶ 가럼옷이 몰똑찮다.(=외출복이 마뜩찮다.)

가뤃다 (동사) (활용 : 가뤃고, 가뤃지, 가뤃는, 가라서, 가라라) 가리다. ¶ 앞을 가뤃지 마라.

가리① (명사) 가루 : 딱딱한 물건을 보드라울 정도로 잘게 부수거나 갈아서 만든 것.

가리② (명사) 낟가리 : 낟알이 붙은 곡식을 그대로 쌓은 더미.

가리③ (명사) 가로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 있는 방향.

가리④ (명사) 엇셈 : 서로 주고받을 것을 비겨 없애는 셈. ¶ 머라 쿠노. 이거하고 저거하고 가리가 데겄나?(=뭐라고 하니. 이것하고 저것하고 엇셈이 되겠느냐?)

가리눈 (명사) 가루눈 : 가루 모양으로 내리는 눈.

가리늦가 (부사) 뒤늦게.

가리늦다 (형용사) 뒤늦다.

가리다① (동사) (편을) 가르다.

가리다② (동사) (물건을) 고르다.

가리다③ (동사) (물건을) 나누다.

가↑리다④ (동사) (승부를) 가루다.

가리동우 (명사) 밀가루 등을 담는 데 쓰는 동이. ¶ 야야, 거어 가리동우 이리 가 오이라.(=얘야, 거기 가루 담는 동이 이리 가지고 오너라.)

가리된장 (명사) 가루된장. 말려서 가루 상태로 만든 된장.

가리매 (명사) 가르마 : 이마에서 정수리까지 머리카락을 양쪽으로 갈랐을 때 생기는 금.

가리매타다 (동사) 가르마를 타다

가리방상하다/가이방상하다/가

이방하다 (형용사) 방사(倣似)하다. 매우 비슷하다.

가리분 (명사) 가루분

가리비누 (명사) 가루비누

가리소굼 (명사) 가루소금

가리약 (명사) 가루약

가리장 (명사) 밀가루를 푼 물에 우렁이를 넣어 끓인 가룻국. ¶ 어디서 가리장 끼리는 내미가 나네?(=어디서 가루장국 끓이는 냄새가 나네?)

가리좀 (명사) 가루좀 : 삭은 나무나 뜬 메주 따위에 구멍을 뚫어 가루를 내는 벌레. ¶ 돈에 가리좀이 나겄다.

가리줌 (명사) 가래. 흙을 파헤치거나 떠서 던지는 기구.

가리지리다 (동사) 가로지르다. 가로로 건너지르다.

가리집 (명사) 가루즙.

가리채다 (동사) 가로채다. 남의 것을 옳지 않은 방법으로 빼앗다.

가리치다① (동사) 가리키다.

가리치다② (동사) 가르치다. ¶ 누가 그리 가리치더노?(=누가 그렇게 가르치더냐?) / 니 그라지 말고 내도 가리치 도라.(=너 그렇게 하지 말고 나에게도 가르쳐 다오.)

가리하다 (동사) 엇셈하다 : 서로 주고받을 것을 비겨 셈하다. ¶ 내가 이거 주낑께네 서로 가리하자(=내가 이것을 줄 테니까 서로 엇셈하자.)

가↑마이① (명사) 가마니. ¶ 여 있던 가마이 오이 갖다 났네?(=여기 있던 가마니 어디 갖다 놓았느냐?)

가마:이② (부사) 가만히.

가마때이/가마이때이 (명사) 가마니때기. ¶ 아이고 추버라. 가마이때이라도 이시모 좀 가리모 좋겄다.(=아이고 추워라. 가마니때기라도 있으면 좀 가리면 좋겠다.)

가:맣다 (형용사) (거리가) 아주 멀다. ¶ 거가 올매나 먼 줄 아나. 여:서는 가맣다.(=거기가 얼마나 먼 줄 아니. 여기서는 아주 멀다.)

가매① (명사) (머리) 가르마.

가매② (명사) 가마솥.

가↑매③ (명사) 가마 : 숯이나 질그릇, 기와, 벽돌 따위를 구워 내는 아궁이와 굴뚝이 있는 시설.

가:매④ (명사) 가마 : 예전에, 한 사람이 안에 타고 둘이나 넷이 들거나 메던, 조그만 집 모양의 탈 것.

가:매기 (명사) 관목(貫目) : 건청어(乾靑魚). 말린 청어.

가매솥 (명사) 가마솥 : 아주 크고 우묵한 솥.

가무름/가무살 (명사) 가뭄.

가무치 (명사) 가물치.

가무타다 (동사) 삐다. ¶ 정신없이 가다가 발로 가무타 삤다.(=정신없이 가다가 발을 삐어 버렸다.)

가분나리/가분다리/가분지 (명사) 진드기.

가분데 (명사) 가운데.

가뿌다/가푸다 (형용사) 가쁘다. 몹시 숨이 차다.

가뿍
(부사) 가득.

가사리 (명사) 가장자리.

가새/가시개 (명사) 가위 : 옷감, 종이, 머리털 따위를 자르는 기구. 참고 ‘가시개’는 경북 지방과 동부 경남 지방에서, ‘가새’는 중서부 경남 지방에서 주로 사용해 오던 단어인데, 지금은 서부 경남지방에서도 ‘가시개’가 널리 쓰이고 있다.

가새질 (명사) 가위질 : 1. 가위로 자르거나 오리는 일 2. 언론기사나 영화 작품 따위를 검열하여 그 일부분을 삭제하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새춤 (명사) 가위춤 : 가위를 벌렸다 오므렸다 하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또 그런 모양을 하면서 추는 춤.

가수나/가시나/가시내 (명사) 계집아이. ¶ 야 이 가시나야 이리 안 오나?

가시개 (명사) 가위

가시랑비 (명사) 가랑비.

가신가신 (부사) 갈씬갈씬 : 겨우 조금 닿을락 말락 하는 모양.

가신가신하다 (형용사) 아슬아슬하다.

가:실① (명사) 과일. ¶ 이리 땡기 안자서 가실 좀 무우라.(=이리 당겨 앉아서 과일 좀 먹어라.)

가실② (명사) 가을. ¶ 내 무신 일이 있어도 올 가실에는 갚아 주꺼마.(=내가 무슨 일이 있어도 올 가을에는 갚아 줄게.)

가실가실 (부사) 가슬가슬. 살결이나 물건의 거죽이 매끄럽지 않고 가칠하거나 빳빳한 모양.

가실걷이 (명사) 가을걷이.

가실내 (부사) 가으내. 한가을 내내. ¶ 이라다 가실내 비 오는 거 아이가?(=이러다 가으내 비가 오는 거 아닌가?)

가실내이 (명사) 가을에 받기로 하고 외상으로 상품을 팔거나 빚을 놓는 일. 또는 그 상품이나 빚. 주로 써레씻이를 할 때 가을에 받기로 하고 돼지 따위를 외상으로 잡아먹던 일을 두고 이르는 말.

가실니이 (명사) 가을누에 : 가을에 치는 누에.

가실마당 (명사) 가을마당 : 추수를 하는 마당.

가실하다 (동사) 가을걷이하다.

가심 (명사) 가슴. ¶ 내가 올매나 땁답어모 가심을 치고 또 치것네?(=내가 얼마나 답답하면 가슴을 치고 또 치겠느냐?)

가심빼이 (명사) 가슴팍. 가슴패기.

가씬하다 (동사) 갈씬하다. 겨우 조금 닿고 말다. 어떤 일에 조금 관계하고 말다.

가씬했이모/가씬했이몬 (부사) 하마터면. ¶ 아이고 가씬했이몬 떨굴 뿐했다.(=아이고 하마터면 놓칠 뻔했다.)

가:/가아- 접두 가지고 ¶ 가아가다(=가지고 가다), 가아오다, 가아있다. 가아놀다. / 철수야 니 디안에 가서 장작 좀 가 오이라. 아요 니 내가 아까 준 돈 아직 가아 있제?(=이봐 너 내가 아까 준 돈 아직 가지고 있지?)

가알 (명사) 가을.

02가알갈이 ~ 갓끈이 넘었다

가알갈이 ~ 갓끈이 넘었다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가알갈이 ~ 갓끈이 넘었다

가알갈이 ~ 갓끈이 넘었다

가알갈이 (명사) 가을갈이.

가알걷이 (명사) 가을걷이.

가암 (명사) 고함 : 크게 부르짖거나 외치는 소리.

가온데 (명사) 가운데.
-가옷 접미 -가웃 : 수량을 나타내는 단위의 절반 정도 분량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 안 데바도 되가옷은 데겄네. (=안 돼 봐도 되가웃은 되겠네.)

가이고 (동사) 가지고. ¶ 그래 가이고 우찌 뎄네?(=그래 가지고 어찌 되었느냐?)

가이나 (명사) 계집아이. ¶ 가이나가 몬하는 소리가 없네.(=계집아이가 못하는 말이 없네.)

가이방상하다 (형용사) 비슷하다.

가이방하다 (형용사) 비슷하다.

가재미 (명사) (물고기) 가자미.

가적기/가차이 (부사) 가까이. ¶ 이 사람아, 이리 가적기 땡기 와 바라.(=이 사람아 이리 가깝게 당겨 와 봐라.)

가적다/가찹다 (형용사) 가깝다. ¶ 여어서 대곡은 가적다.(=여기서 대곡은 가깝다.)

가적히 (부사) 가까이.

가죽자반 (명사) 가죽으로 만든 부각, 또는 튀각.

가지랑 (명사) 간능(幹能) : 재간 있게 능청스러움. ¶ 제발 가지랑 지이지 마라.

가지방하다 (형용사) 그럴싸하다.

가직히 (부사) 가까이.

가짠내 (명사) 가납사니 : 1. 쓸데없는 말을 지껄이기 좋아하는 수다스러운 사람. 2. 말다툼을 잘하는 사람.

가찔가찔하다 (형용사) 갈씬갈씬하다. 닿을 듯하다. 될 듯하다.

가찹다 (형용사) 가깝다.

가초가초 (부사) 갖추갖추. 여럿이 모두 있는 대로.

가초롬하다 (형용사) 가칠하다. 야위거나 메말라 살갗이나 털이 윤기가 없고 좀 거칠다.

가치/까치 (명사) 개비 : 가늘게 쪼갠 나무토막이나 기름한 토막의 낱개. ¶ 아요, 나도 담배 한 까치 주이소.(=이 봐요, 나도 담배 한 개비 주세요.)

가탐하다 (동사) 간탐(慳貪)하다 : 몹시 인색하고 욕심이 많다.

가택
(명사) 과댁(寡宅). 과부댁.

가푸다
(형용사) 가쁘다 : 몹시 숨이 차다. 힘에 겹다.

가피다/개피다
(동사) 고이다. 괴다. 물 따위의 액체가 우묵한 곳에 모이다.

각낯질
(명사) 형제 또는 자매의 얼굴이 서로 다름.

각단지
(명사) 각단 : 일의 갈피와 실마리.

각중에
(부사) 갑자기. 느닷없이. ¶ 각중에 그리하모 내가 우찌 하끼고?(=갑자기 그렇게 하면 내가 어떻게 하겠느냐?)

각판이다
(형용사) (경기에서) 서로 비기다.

간가이
(부사) 가끔. 간간이. 이따금.

간간무리하다
(형용사) 음식물에 짠 맛이 부드럽게 밴 듯하다.

간게이
(명사) 자반고기. 소금에 절인 고기.

간고등애
(명사) 자반고등어.

간깔치
(명사) 자반갈치.

간난아
(명사) 갓난아이

간늦까/가리늦까
(부사) 뒤늦게.

간데손까락
(명사) 가운뎃손가락.

간두다
(동사) 그만두다. ¶ 하기 싫거든 간도라.(=그만둬라. 관둬라.)

간디없다
(형용사) 간데없다. 갑자기 자취를 감추어 사라지거나 어디로 갔는지 알 수가 없다.

간디쪽쪽
(부사) 간데족족. 가는 곳마다 빼지 않고 모두.

간띠
(명사) 간덩이. ‘간’을 속되게 이르는 말.

간띠 부웃다
‘간덩이가 부었다.’는 말로 겁 없이 일에 달려드는 것을 속되게 일컫는 말.

간물게기/간물게이
(명사) 바닷물고기.

간빵
(명사) 건빵 : 수분과 당분을 적게 하여 딱딱하게 구운 마른과자로 지난날 주로 군대의 야전 식량으로 사용했다.

간소롬하다/가느소롬하다
(형용사) 가느스름하다.

간솔
(명사) 관솔 : 송진이 많이 엉긴, 소나무의 가지나 옹이. 불이 잘 붙으므로 예전에는 여기에 불을 붙여 등불 대신 이용하였다.

간솔불
(명사) 관솔에 붙인 불.

간얼라
(명사) 갓난 어린아이.

간조구
(명사) 간조기. 염장조기.

간조롬이/간조롬하이
(부사) 가지런히. ¶ 너 이리 와서 이거 쫌 간조롬하이 해 바라.(=너 이리 와서 이것 좀 가지런히 해 봐라.)

간조롬하다
(형용사) 가지런하다.

간조하다
(형용사) 조마조마하다.

간종키리다
(동사) 흐트러진 일이나 물건을 가닥가닥 가리고 골라서 가지런하게 하다. ¶ 우찌 이래 놓고 있네? 빨리 간종키리라, 좀.(=어찌 이렇게 해 놓고 있니? 빨리 가지런히 해라, 좀.)

간지뻬
(명사) 광대뼈. 뺨과 관자놀이 사이에 내민 뼈.

간지숟가락
(명사) 간자숟가락. 곱고 두껍게 만든 숟가락. 어른의 숟가락을 높게 이르는 말.

간질다
(동사) 간질이다.

간짓대이
(명사) 간짓대. 나무로 된 긴 장대.

간창수
(명사) 간과 창자.

간타다
(형용사) 애타다.

갈가마구
(명사) 갈가마귀.

갈가지
(명사) 개호주 : 범의 새끼. ¶ 그 노무 새끼는 갈가지 겉은 놈이다. (=그 놈의 새끼는 개호주 같다.)

갉아직이다
(동사) 갉아죽이다.

갈강비
(명사) 가랑비.

갈갱이
(명사) 갈기. 말이나 사자 따위의 목덜미에 난 긴 털. ¶ 머리는 또 와 그리 갈갱이 매키로 해 있네?(=머리는 또 왜 그렇게 갈기처럼 해 있느냐?)

갈거시
(명사) 실지렁이.

갈거시겉다
(형용사) 실지렁이처럼 가느다랗게 생겼다.

갈구리/갈쿠리/깔쿠리
(명사) 갈퀴. 검불이나 곡식 따위를 긁어모으는 데 쓰는 기구. ¶ 저 거부지는 깔쿠리 갖고 모다라.(=저 검불은 갈퀴를 가지고 모아라.)

갈구셍이
(명사) 장구벌레. ¶ 저어 바라. 갈구셍이가 버걸버걸하제?(=저기 봐라. 장구벌레가 버글버글하지?)

갈가마구
(명사) 갈까마귀.

갈꼬래이
(명사) 갈고랑이. 갈고리 : 끝이 뾰족하고 꼬부라져 물건을 걸고 끌어당기는 데 쓰는 기구.

갈라묵기
(명사) 노느매기 : 여러 몫으로 갈라 나누는 일. 또는 그렇게 나누어진 몫. ¶ 이거 니하고 내하고 갈라묵기로 하자.(=이것 너하고 나하고 노느매기를 하자.)

갈라주다
(동사) 나눠주다. 노느매기하다. ¶ 고마 싸우고 좀 갈라조라.(=그만 싸우고 좀 나눠줘라.)

갈롱
(명사) 간능(幹能) : 일을 잘 하는 재간과 능력.

갈롱재이
(명사) 간능부리는 사람을 이르는 말.

갈롱지기다/갈롱지이다
(동사) 간능(幹能)을 떨다. 간능을 부리다. 재간 있게 능청을 떨다.

갈롱피우다
(동사) 잘난 척 까불다. 멋 부리다.

갈리다
(동사) 치이다. ¶ 우짜다가 자동차에 갈맀다 쿠데?(=어쩌다가 자동차에 치였다고 하더냐?)

갈망 몬 하다
어떤 일을 감당하여 수습하고 처리하지 못하다.

갈방니①
 (명사) 가랑니 : 서캐에서 깨어 나온 지 얼마 안 되는 새끼 이.

갈방니②
 자잘한 이(齒)

갈비/깔비
(명사) 솔가리 : 말라서 땅에 떨어져 쌓인 솔잎. ¶ 내는 가서 갈비 한 짐 해 오 꺼마.(=나는 가서 솔가리 한 짐 해서 올게.)

갈밤
(명사) 상수리. 도토리.

갈비뻬
(명사) 갈비뼈.

갈세하다
(동사) 괄시하다.

갈차주다/갈치주다
(동사) 가르쳐주다. 가리켜주다.

갈체이
(명사) 갈충이 : 가래나무의 잎을 갉아 먹는 벌레.

갈치다
(동사) 가르치다. 가리키다.

갈쿠리
(명사) 갈퀴 : 검불이나 곡식 따위를 긁어모으는 데 쓰는 기구.

갋다
(동사) 대적하다. 맞서다. 따지고 들다. ¶ 절마는 우리 동네서는 갋을 사람이 없다.

감가무리하다
(형용사) 가마득하다. ¶ 일이 온제 끝날랑고 감가무리하거마.(=일이 언제 끝날지 가마득하다.)

감똘개
(명사) 감또개 : 꽃과 함께 떨어진 어린 감.

-(으)감성
(어미) -(으)면서 ¶ 해감성(=해가면서). 무감성. 놀아감성.

감뻬
(명사) 감씨.

감시이
(명사) 감성돔 : 도밋과의 바닷물고기.

감씨①
 (명사) 감의 씨.

감씨②
 (명사) 공알 : 여자의 외음부에 도드라져 있는 작은 돌기, 음핵.

(명사) 값. ¶ 사과 갑이 비싸다.

갑다
(←가 보다) 준말 (‘-(으)ㄴ/-는 갑다’의 구조로) (으)ㄴ/는가 보다. ¶ 그런 갑다.(=그런가 보다), 추운 갑다 / 물이 깊은 갑다./ 이자(=이제) 옷 입는 갑네.

갑때이
(명사) 대님 : 한복에서, 남자들이 바지를 입은 뒤에 그 가랑이의 끝 쪽을 접어서 발목을 졸라매는 끈.

갑신
(부사) 가뜩.

갑작시리
(부사) 갑작스레. ¶ 그리 갑작시리 시키모 우찌 하끼고?(=그렇게 갑작스레 시키면 어떻게 하겠느냐?)

갓①
 (명사) 멧갓 : 나무를 함부로 베지 못하게 가꾸는 산.

갓②
 (명사) 가. ¶ 거어 가세 있는 사람들은 안으로 땡기 서라.(=거기 가에 있는 사람들은 안으로 당겨 서라.)

갓금
(명사) 멧갓 : 나무를 함부로 베지 못하게 가꾸는 산.

갓끈이 넘었다
술에 취해 몸을 가누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03갓난재이 ~ 거꺼정거꺼지

갓난재이 ~ 거꺼정거꺼지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갓난재이 ~ 거꺼정거꺼지

갓난재이 ~ 거꺼정거꺼지

갓난재이 (명사) 갓난쟁이 : 갓난아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

갓다리 (명사) 곁다리 : 당사자가 아닌 주변의 사람.

갓무시 (명사) 갓무 : 무의 하나. 잎은 갓처럼 생기고 뿌리는 배추와 비슷하다.

간얼라 (명사) 갓난아이.

갓재이 (명사) 갓장이 : 갓을 만들거나 고치는 일을 하는 사람. ¶ 요새는 갓 씨는 사람이 없인께 갓재이 보기도 심든다.(=요새 갓 쓰는 사람이 없으니 갓장이 보기도 힘든다.)

갓짐치 (명사) 갓김치.

(명사) 광 : 세간이나 그 밖의 여러 가지 물건을 넣어 두는 곳. 고방(庫房).

강거리 (명사) 껑거리막대 : 길마를 얹을 때에 소의 궁둥이에 가로대는 막대.

강기 (명사) 감기.

강내이 (명사) 강냉이. 옥수수. ¶ 강내이 하나 묵고 가라.(=옥수수 하나 먹고 가거라.)

강내이밥상 (명사) 옥수수튀밥.

강대 (명사) 월경(月經) : 성숙한 여성의 자궁에서 주기적으로 출혈하는 생리 현상.

강밥 (명사) 튀밥 : 튀긴 쌀이나 옥수수.

강빨잡다 (동사) 허풍을 떨며 젠체하다. (참고) ‘광팔(光八)잡다’에서 온 말로, ‘광팔’은 화투놀이의 ‘팔월 광’을 이르는 말이다.

강새이/강생이 (명사) 강아지. ¶ 누 집 강생이가 저리 돌아댕기네?(=누구 집 강아지가 저렇게 돌아다니느냐?)

강저리/강지리 (명사) 광주리 : 대, 싸리, 버들 따위를 재료로 하여 바닥은 둥글고 촘촘하게, 전은 성기게 엮어 만든 그릇.

강쩡 (명사) 강짜 : ‘강샘’을 속되게 이르는 말. ¶ 제발 강쩡 좀 부리지 마라.

갖초갖초 (부사) 갖추갖추 : 여럿이 모두 있는 대로.

같애지다 (동사) 같아지다. ¶ 가시버시 오래 같이 살다 본께 하는 것도 같애지삐더라.(=부부가 오래 같이 살다 보니 하는 것도 같아져 버리더라.)

같은 갑이모 (관용어) 같은 값이면. 이왕이면.

개겁다 (형용사) 가볍다. ¶ 이거 와 이리 개겁네?(=이게 왜 이렇게 가벼우냐?)

개고랑/개구랑 (명사) 개울. ¶ 딧집 아재가 억수로 치해 가(지고) 개고랑에 처백히십니더.(=뒷집 아저씨가 엄청 취해서 개울에 쳐박혔습니다.)

개고랑창/개굴창 (명사) 개골창 : 수챗물이 흐르는 작은 도랑.

개구신/개기신 (명사) 주로 술에 취해 주사가 심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개구재이 (명사) 개구쟁이.

개금뛰다 (동사) 앙감질하다.

개금질하다
(동사) 앙감질하다. 한 발을 들고 한 발로만 뛰다.

개꽃 (명사) 철쭉. ¶ 염세이가 개꽃을 뜯어 무웄는가 설사로 하네.(=염소가 철쭉을 뜯어 먹었는지 설사를 하네.)

개꽃장다리 (명사) 철쭉나무.

개나리봇짐 (명사) 괴나리봇짐. 걸어서 먼 길을 떠날 때에 보자기에 싸서 어깨에 메는 작은 짐.

개눈까리 (명사) 의안 : 만들어 박은 인공적인 눈알. ¶ 개눈까리도 아이민서 그기 안 빈다꼬?(=의안도 아니면서 그것이 안 보인다고?)

개니 (부사) 괜히. 그냥. ¶ 개니 함 와 밨다.(=괜히 한 번 와 봤다.)

개다리상 (명사) 개다리소반 : 상다리 모양이 개의 다리처럼 휜 소반.

개때가리 (명사) 개좆부리. 감기(感氣)를 속되게 이르는 말.

개떡제비 (명사) 개떡수제비 : 노깨나 보릿겨 따위를 반죽하여 만든 수제비. ¶ 오랜만에 개떡제비 만들어 무우까?(=오랜만에 개떡수제비 만들어 먹을까?)

개똥벌거지 (명사) 개똥벌레. 반딧불이.

개똥불 (명사) 반딧불.

개뜨벙/개뜨베이 (명사) 사발의 뚜껑.

개루다/개루ㆆ다 (동사) 볕 따위를 가리다. ¶ 거어 가만이 섰지 말고 햇빛이나 좀 개라라.(=거기 가만히 서 있지 말고 햇빛이나 좀 가려라.)

개리내다 (동사) 가려내다 : 여럿 가운데서 골라내다.

개↑리다① (동사) 가리다 : 1. 여럿 가운데서 하나를 구별하여 고르다. 2. 낯선 사람을 대하기 싫어하다.

개리:다② (동사) 가리어지다 : 무엇이 사이에 가리게 되어 보이지 않게 되거나 드러나지 않게 되다.

개망내이 (명사) 개망나니. 몹시 어긋나는 행동을 하거나 성질이 아주 못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 저런 개망내이 밨나.(=저런 개망나니를 봤나.)

개모래 (명사) 개머루.

개↑미 (명사) 구미(口味). 입맛 ¶ 개미가 있다.(=구미가 돌다. / 구미가 당기다.)

개밀 (명사) 귀리 : 볏과의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 열매는 식용하거나 가축의 먹이로 쓴다.

개발 (명사) 가리맛. 가리맛조개.

개발국 (명사) 가리맛조갯국.

개버끔/개버꿈 (명사) 게거품 : 사람이나 동물이 몹시 괴롭거나 흥분했을 때 입에서 나오는 거품 같은 침.

개병하다 (동사) 개지랄하다. ¶ 지랄 개병하고 자빠졌네.

개분하다 (형용사) 1. 개운하다. 2. 가뿐하다.

개비다 (동사) 개다 : 옷이나 이부자리 따위를 겹치거나 접어서 단정하게 포개다. ¶ 누우 자고 일났이모 이불을 개비야지.(=누워 자고 일어났으면 이불을 개야지.)

개비옇다 (동사) 1. 슬쩍 훔쳐넣다. 2. 정리해 개어서 넣다. ¶ 옷장에다 잘 개비옇어라.

개살 (명사) 심술.

개살궂다 (형용사) 가살궂다 : 말씨나 행동이 되바라지고 심술궂다.

개살시럽다 (형용사) 가살시럽다.

개살재이 (명사) 가살쟁이.

개씸하다 (형용사) 괘씸하다.

개씹/개씹눈 (명사) 개씨바리 : 눈에 핏발이 서며 눈곱이 끼는 눈병을 속되게 이르는 말.

개아 (명사) 기와.

개않다 (형용사) 괜찮다 ¶ 니 아푸다 쿠더마는 인자 개않나?(=너 아프다고 하더니 이제 괜찮으냐?)

개액질/깨액질 (명사) 구역질.

개오지 (명사) 개호주 : 범의 새끼. 앞니가 빠진 사람. ¶ 앞니 빠진 개오지. 새미 질에 가지 마라. 빈대한테 빰 맞는다.(=앞니 빠진 아이야. 샘 길에 가지마라. 빈대한테 뺨 맞는다.)

개우사하다 (동사) 남에게서 심한 놀림이나 비웃음을 당하다.

개이때가리 (명사) 개좆부리 : ‘감기’를 속되게 이르는 말.

개작다/개잡다/개적다/개접다 (형용사) 가깝다.

개주디 (명사) 말을 함부로 하거나 버릇없이 놀리는 입(주둥이)을 낮잡아 이르는 말.

개주디로 놀린다 (관용어) 사람의 도리를 벗어난 못된 입놀림을 속되게 이르는 말.

개줌치 (명사) 호주머니.

개지름 (명사) 개기름 : 얼굴에 번질번질하게 끼는 기름을 비속하게 이르는 말.

개짖대가리
(명사) 개좆부리 : ‘감기’를 속되게 이르는 말.

개포래 (명사) 물때 : 물에 섞여 있는 깨끗하지 못한 것이 다른 데 옮아 붙어서 끼는 때.

개포리 (명사) 개의 몸에 붙어사는 파리의 한 가지.

개피 (명사) 개비 : 가늘고 짤막한 토막을 세는 단위. ¶ 담배 한 개피(=개비).

개피다 (동사) (물이) 고이다. (물이) 괴다.

객강시럽다
(동사) 객스럽다 : 쓸데없고 실없는 느낌이 있다.

객강시리 (동사) 실없이.

객구 (명사) 객귀(客鬼) : 객지에서 죽은 사람의 혼령. ¶ 징용 끌리간 사람들 대부분 객구 안 뎄겄나. / 딧집에 오올 객구 물린다고 굿한다 쿠데.

갤차주다 (동사) 가르쳐주다.

갤추ㆆ다/갤치다
(동사) 가르치다.

갯거시 (명사) 갯지렁이.

갯게기/갯게이
(명사) 바닷고기. 생선. ¶ 갯게이 무운 지 온젠고 모리겄다.(=생선 먹은 지 언제인지 모르겠다.)

갯주머이/갯주무이 (명사) 호주머니.

갯줌치 (명사) 호주머니.

갱벤 (명사) 강변.

갱기다① (동사) (줄이) 감기다.

갱기다② (동사) (눈이) 감기다.

갱기들다 (동사) 감겨들다.

갱물 (명사) 갯물. 강이나 내에 흘러드는 바닷물.

갱비리 (명사) 진딧물.

갱이 (명사) 옹이 : 나무의 몸에 박힌 가지의 그루터기. ¶ 잘 써리라. 갱이 있는 디는 잘 안 썰린다.(=잘 썰어라. 옹이 있는 데는 잘 안 썰린다.)

갱자리 (명사) 모 심을 논이나 못자리에 밑거름으로 넣는 생풀.

갱조개 (명사) 가막조개 : 백합과의 조개. 몸의 길이는 25mm 정도이고 둥근 모양이며, 껍데기는 갈색이고 가장자리는 자색이다. 식용하며 개펄의 진흙에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갱펜 (명사) 개평 : 노름이나 내기 따위에서 남이 가지게 된 몫에서 조금 얻어 가지는 공 것. ¶ 니는 옆에서 갱펜이나 뜯고 있거라.(=너는 옆에서 개평이나 뜯고 있어라.)

갱펜뜯다 (동사) 개평뜯다.

갱피 (명사) 강피 : 피의 하나. 가시랭이가 없고 빛이 붉다. 흉년이 들 때 농민들은 강피로 밥을 지어 끼니를 연명하였다. ¶ 숭년이 들모 갱피 묵고 살았다.(=흉년이 들면 강피 먹고 살았다.)

갱피밥 (명사) 강피밥 : 피 또는 강피로 지은 밥.

갱피죽 (명사) 강피죽 : 피 또는 강피로 쑨 죽.

거꺼정/거꺼지 (대명사)+(조사) 거기까지. ¶ 거꺼정 갈라쿠모 올메나 걸리꼬?(=거기까지 가려고 하면 얼마나 걸릴까?)

04거다딜이다 ~ 게①

거다딜이다 ~ 게①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거다딜이다 ~ 게①

거다딜이다 ~ 게①

거다딜이다 (동사) 거두어들이다.

거:두 (명사) 거도(鋸刀) : 자루를 한쪽에만 박아 혼자 잡아당겨 켜는 톱.

거둫다 (동사) 거두다.

거퍼 (부사) 거듭. 거푸 : 어떤 일을 되풀이하여. ¶ 거퍼 사과했다. (=거듭 사과했다.) / 술잔이 거퍼 오고갔다.(=술잔이 거듭 오고갔다.)

거들치다 (동사) 걷어붙이다.

-거등 (어미) -거든. ¶ 눈이 마이 오거등 기차 타고 오이라.(=눈이 많이 오거든 기차 타고 오너라.)

거따 (대명사)+(조사) 게다. 거기에다.

거따가/거어다가 (대명사)+(부사) 게다가. 거기에다가.

거따구/거따우 (명사) 그 따위.

거뜩하모/거씬하모 (부사) 걸핏하면. ¶ 거씬하모 삐끼는데 누가 좋아할끼고?(=걸핏하면 삐지는데 누가 좋아할 것인가?)

-거래이 (어미) -거라 : (동사의 어간 뒤에 붙어) 확인이나 다짐을 더하는 명령형 (어미). ¶ 잘 가거레이.(=잘 가거라.)

-거러/-거로/-구로 (어미) 1. -도록. -게. ¶ 잘 하거러(=잘 하도록) 좀 도와 조라. / 지 맘대로 하거로(=그리 하도록) 나 또라. 2. -려고. ¶ 가거러, 오거러, 놀거러. / 인자 가거러.(=이제 가려고.)

거러비씨다 (동사) 그러벌리다 : 가랑이를 쩍 벌리다. ¶ 가시나가 거러비씨고 앉아서...(=계집아이가 가랑이를 쩍 벌리고 앉아서...)

거러지 (명사) 거지. 남에게 빌어먹고 사는 사람.

거렁뱅이/거래이/거랭이 (명사) 거지. 비렁뱅이. ¶ 옛날에는 다 거렁뱅이겉이 살았다.(=옛날에는 다 거지같이 살았다.)

-거마는 (어미) -건마는. ¶ 혼자 잘 놀고 있거마는.

거머닥치다 (동사) 거머모으다. ¶ 수단, 방법 안 개리고 재산을 거머닥쳤다.

거머모우다 (동사) 그러모으다. ¶ 쓰레기를 거머모울 낑께네 니가 치아라.(=쓰레기를 그러모을 테니까 네가 치워라.)

거머묵다 (동사) 거머먹다 : 이것저것 욕심스럽게 급히 걷어 먹다.

거머옇다 (동사) 거머들여 넣다.

거무 (명사) 거미.

거무리 (명사) 거머리.

거무줄 (명사) 거미줄 : 거미가 뽑아낸 줄. 또는 그 줄로 된 그물.

거무지 (명사) 검부러기 : 검불의 부스러기.

거무지다 (동사) 거머쥐다.

거무치 (명사) 몫 : 여럿으로 나누어 가지는 각 부분.

거문깨 (명사) 주근깨 : 얼굴의 군데군데에 생기는 작고 검은 점.

거물장 (명사) 거멀장 : 가구나 나무 그릇의 사개를 맞춘 모서리에 걸쳐 대는 쇳조각.

거뭄 (명사) 그믐. 그믐날.

거부지기/거부지이 (명사) 검부러기. 검불. ¶ 거부지에 불 부치모 잘 붙는다.(=검불에 불을 붙이면 잘 붙는다.)

거붓 (명사) 거웃 : 사람의 생식기 둘레에 난 털.

거뿜 (명사) 거품. ¶ 오디 거뿜 나는 데는 없이까?(=어디 거품 나는 데는 없을까?)

거석 (대명사) 거시기 : 이름이 얼른 생각나지 않거나 바로 말하기 곤란한 사람 또는 사물을 가리키는 대명사. ¶ 거석아, 빨리 오이라.

거석하다 (형용사) 무엇하다 : 언짢은 느낌이 드는 말을 드러내고 싶지 않거나 적당한 말을 고르지 못했을 때 쓰는 말.

거슬치다/거실치다 (동사) 거슬리다.

거:시① (명사) 지렁이.

거:시② (명사) 회충(蛔蟲).

거시럼 (명사) 거스름.

거시배 (명사) 거위배 : 회충으로 인한 배앓이. 횟배.

거실리다 (동사) 거슬리다.

거십 (명사) 건건이 : 변변치 않은 반찬.

거씬거리모 (부사) 걸핏하면.

거씬하모 (부사) 걸핏하면.

거어 (대명사) 거기. ¶ 거어 갖다 나아라(=거기에 가져다 놓아라)

거어나여어나
(대명사)+(조사) 게나예나. 거기나 여기나. ¶ 묵고 살기 에럽기는 거어나여어나 같다.(=먹고 살리 어렵기는 게나예나 같다.)

거어다 (대명사)+(조사) 거기에다. ¶ 니 거어다 머 갔다 났노?(=너 거기에다 뭐 갖다 놓았느냐?)

거어다가 (대명사)+(조사) 게다가. 거기에다가. ¶ 배는 고푼데 거어다가 일을 시키모 하고 접것나?(=배는 고픈데 거기에다가 일을 시키면 하고 싶겠느냐?)

거어묵다 (동사) 거머먹다.

거어서 (대명사)+(조사) 거기에서. ¶ 니 와 거어서 나오네?(=너 왜 거기에서 나오느냐?)

거엄지다/검어지다 (동사) 거머쥐다 : 틀어잡거나 휘감아 쥐다. ¶ 멕살을 거엄지고 흔들어댔다.

거우 (명사) 거위 : 오릿과의 새.

거이 (부사) 거의 : 어느 한도에 매우 가까운 정도로.

거잇말 (명사) 거짓말.

거지 (부사) 거저 : 아무런 노력이나 대가 없이.

거진 (부사) 거의 : 어느 한도에 매우 가까운 정도로.

거질막하다 (형용사) 걸쭉하고 배가 차다.

거짓뿌레이
(명사) 거짓부렁이. 거짓부리 : 거짓말을 속되게 이르는 말.

거치장시럽다 (형용사) 거추장스럽다.

거치하다 (동사) 거처(居處)하다 : 일정하게 자리를 잡고 살다. ¶ 부부가 각 방 거치한다이 말이 되나?

거터리 (명사) 겉 : 물체의 바깥 부분.

거퍼 (부사) 거푸. 연달아.

건개 (명사) 건건이 : 변변치 않은 반찬. 간략한 반찬.

건거추룸하다 (형용사) 거무추레하다 : 거무스름하여 깨끗하지 못하다.

건구지 (명사) 금줄 : 부정한 것의 침범이나 접근을 막기 위하여 문이나 길 어귀에 건너질러 매거나 신성한 대상물에 매는 새끼줄.

건네 (명사) 건너에 : 일정한 공간 너머의 맞은편. ¶ 배 건네 산다.(=강 건너에 산다.)

건네다 (동사) 건너다 : 무엇을 사이에 두고 한편에서 맞은편으로 가다.

건네다보다 (동사) 건너다보다.

건넷방① (명사) 건넌방 : 안방에서 대청을 건너 맞은편에 있는 방.

건넷방②
(명사) 건넛방 : 건너편에 있는 방.

건더구 (명사) 건더기 : 국이나 찌개 따위의 국물이 있는 음식 속에 들어 있는 국물 이외의 것.

건데이/건디이 (명사) 건더기.

건디다/건디리다/건딜다 (동사) 건드리다.

건석 (명사) 권식(眷食) : 한 집에 사는 식구. 권구.

건섶 (명사) 거섶. 나물.

건잡다 (동사) 거머쥐다. 검잡다.

걷이다 (동사) 걷다 : 늘어진 것을 말아 올리다.

걷이올리다
(동사) 걷어올리다.

걸거적기리다 (동사) 거치적거리다 : 거추장스럽게 자꾸 여기저기 걸리거나 닿다

걸거치다 (동사) 거치적거리다. ¶ 누가 이걸 이따 나 똤네? 걸거치거로.(=누가 이걸 여기다 놓아두었을까? 거치적거리게.)

걸구신 (명사) 걸신(乞神) : 빌어먹는 귀신. 염치없이 지나치게 탐하는 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걸망ㅎ다/걸망하다
(형용사) 나이가 실제보다 더 들어 보이다. 어른스럽다.

걸배이/걸뱅이 (명사) 비렁뱅이. ¶ 늘 비이더마 오늘은 걸배이가 안 보이네?(=늘 보이더니 오늘은 거지가 안 보이네?)

걸배이탕 (명사) 거지탕 : 옛날에, 거지들이 동냥한 여러 가지 음식을 한데 넣어 끓인 탕. 명절 끝이나 제사를 지낸 뒤 남은 생선, 전, 나물 따위를 함께 넣어 끓인 국을 이르기도 한다.

걸빵 (명사) 멜빵, 질빵 : 짐을 걸어서 메는 데 쓰는 줄.

걸음바 (명사) 걸음마 : 어린아이가 걸음을 익힐 때 발을 떼어놓는 걸음걸이.

걸찍하다 (형용사) 걸쭉하다.

걸치앉다 (동사) 걸터앉다. ¶ 그리 걸치앉지 말고 안으로 들시 앉거라.(=그렇게 걸터앉지 말고 안으로 들어와 앉아라.)

검저리 (명사) 거머리.

검정 (명사) 숯검정. 그을음.

거머지다/거엄지다 (동사) 거머쥐다.

겁재이 (명사) 겁쟁이.

것껍디이 (명사) 겉겁데기 : 겉으로 드러난 껍데기.

-겄- (어미) –겠-. ¶ 하겄나. 하겄다. 잡겄나. 잡겄다.

겅거추룸하다 (형용사) 거슴츠레하다.

겅구지 (명사) 금(禁)줄. 부정한 것이 침범이나 접근을 막기 위하여 길 어귀에 건너질러 매거나 신성한 대상물에 매는 새끼줄.

겉다 (형용사) 같다. ¶ 니 그리 머리 풀고 있잉께네 기신 겉다.(=너 그렇게 머리 풀고 있으니까 귀신 같다.)

겉다 (형용사) (‘-(은/는) 같다’의 구조로.) 같다. ¶ 그런 겉다.(=그런 것 같다.) / 그기 맞는 겉네.

겉다리 (명사) 곁다리.

겉애지다 (동사) 같아지다.

겉이 (부사)(조사) 같이.

겉잖다 (형용사) 같지 않다. ¶ 심드는 일 해 보이 예전 겉잖네.

겉치리 (명사) 겉치레. ¶ 겉치리만 번지리리해서는 안 된다.

게① (명사) 궤(櫃). 궤짝 : 물건을 넣도록 나무로 네모나게 만든 그릇.

05게② ~ 고무딸

게② ~ 고무딸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게② ~ 고무딸

게② ~ 고무딸

게② (명사) 겨 : 벼, 보리, 조 따위의 곡식을 찧어 벗겨낸 껍질을 통틀어 이르는 말.

게:③ (명사) 싫증 ¶ 가아도 반복데는 일 땜에 게를 내고 있다.

게기/게이 (명사) 고기. ¶ 오랜만에 게이 한 모타리 묵자.(=오랜만에 고기 한 덩어리 먹자.)

게깃국 (명사) 고깃국.

게깃배 (명사) 고깃배.

게깃집 (명사) 고깃집.

게끼 (명사) 괴끼 : 벼, 보리, 옥수수 따위 곡식의 수염 부스러기.

게네이 (명사) 고양이.

게니 (부사) 괜히. 공연히.

게않다 (형용사) 괜찮다.

게에내다 (동사) 게우다 : 먹은 것을 삭이지 못하고 입 밖으로 내어 놓다.

게다 (동사) 괴다 : 1. 술, 간장, 식초 따위가 발효하여 거품이 일다. 2. 화가 나거나 억울하거나 하여 속이 부글부글 끓는 듯하다.

게드랑 (명사) 겨드랑. 겨드랑이.

게더리 (명사) 구더기.

게덕시럽다 (형용사) 괴덕스럽다 : 말이나 행동이 실없고 수선스러워 미덥지 못하다.

게덕지다 (동사) 괴덕부리다.

게따까리 (명사) 게딱지 : 게의 등딱지.

게따나 (부사) 가뜩이나.

게땀 (명사) 곁땀 : 겨드랑이에서 나는 땀.

게떡 (명사) 겨떡 : 겨로 빚어 만든 떡.

게또놀이 (명사) 숨바꼭질.

게랄 (명사) 계란. 달걀.

게럽다 (형용사) 괴롭다. ¶ 오늘 일을 마이 해떠마 좀 게럽네.

게루다 (동사) 가리다 : 보이거나 통하지 못하도록 막다.

게물지다 (동사) 지겨워하다.

게발 (명사) 괴발 : 고양이의 발.

게발개발 (명사) 괴발개발 : 고양이의 발과 개의 발이라는 뜻으로, 글씨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

게발디디다 (동사) 고양이가 발을 디디듯이 소리 나지 않게 가만히 조심스럽게 발을 디디다.

게버끔 (명사) 게거품.

게비 (명사) 호주머니. ¶ 니 게비에 있는 기 머꼬?

게사리/꼬사리 (명사) 고사리. ¶ 바구에 늘어논 꼬사리 딜라라.(=바위에 늘어놓은 고사리 들여라.)

게상망칙하다 (형용사) 괴상망측하다.

게:시다 (동사) 계시다 : ‘있다’의 높임말.

게시레 (명사) 고수레 : 민간 신앙에서, 산이나 들에서 음식을 먹을 때나 무당이 굿을 할 때, 귀신에게 먼저 바친다는 뜻으로 음식을 조금 떼어 던지는 일.

게아내다 (명사) 게우다 : 먹은 것을 삭이지 못하고 입 밖으로 내어 놓다.

게엑질 (명사) 구역질.

게엥이 (명사) 고양이.

게:우① (부사) 겨우 : 1. 이렇게 힘들여 2. 기껏해야 고작.

게↑우② (명사) 거위 : 오릿과의 새.

게울 (명사) 겨울.

게을ㅎ다 (형용사) 게으르다.

게을받다 (형용사) 게으르다.

게↑이① (명사) 고기 : 1. 물고기. 2. 식용하는 온갖 동물의 살.

게이② (명사) (나무의) 옹이.

게:이③/겡:이 (명사) 고양이.

게↑이까시 (명사) 고기가시.

게↑이반찬 (명사) 고기반찬.

게↑이보테이 (명사) 고기먹보 : 고기를 밝히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게↑이 상에 볽다 (관용어) ‘고기반찬이 있는 상을 밝힌다.’는 말로 고깃상에 집착한다는 말.

게↑잇국 (명사) 고깃국.

게자 (명사) 겨자.

게정 (명사) 호열자(虎列刺). 콜레라.

게짝 (명사) 궤짝.

게쭐시럽다 (형용사) 괴팍스럽다.

게쭐이 (명사) 괴팍스러운 데가 있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게털/게털이기 (명사) 솜털

게트럼 (명사) 트림.

게팍시럽다 (형용사) 괴팍스럽다.

게피다 (동사) (물이) 괴다.

겐시리 (부사) 괜스레.

겐주다 (동사) 겨누다.

겡기다 (동사) 곰기다 : 곪은 자리에 딴딴한 멍울이 생기다.

겡이① (명사) (나무) 옹이 : 나무의 몸에 박힌 가지의 그루터기.

겡:이②
(명사) 고양이.

겡일 (명사) 공일(空日) : 일을 하지 않고 쉬는 날.

-고 (어미) 의문사가 있는 체언으로 끝나는 의문문에 붙는 의문형(어미). ¶ 이기 누고? / 저기 머고? / 지수 가는 날이 언제고?

(명사) 올가미 : 새끼나 노 따위로 옭아서 짐승을 잡는 장치.

고가 넘다 (관용어) 술에 취해 몸을 가누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 는 상투를 틀 때 머리털을 고리처럼 되도록 감아 넘긴 것.

고개멀랑 (명사) 고갯마루 : 고개에서 가장 높은 자리.

고고패 (명사) 그글피 : 글피의 그 다음날. 오늘로부터 나흘 뒤의 날.

고기↑ (대명사)+(조사) 고것이.

고기↑라사 (대명사)+(조사) 고것이라야.

고께이/고껭이 (명사) 골계가(滑稽家). 익살꾼 : 남을 웃기는 우스운 말이나 행동을 아주 잘 하는 사람.

고께이다 (관용어) 남을 잘 웃기다.

곡갱이 (명사) 곡괭이.

고달빼이/고돌빼기/고돌빼이 (명사) 고들빼기. ¶ 입맛이 업다 쿠지 말고 고달뻬이짐치 함 무우 보지?(=입맛이 없다고 하지 말고 고들빼기김치 한 번 먹어 보지?)

고도밥 (명사) 고두밥 : 아주 되게 지어 고들고들한 밥.

고돌빼이 (명사) 고들빼기.

고동① (명사) 고둥. 우렁이.

고동② (명사) 논에 김을 맬 때 손톱이 닳지 않도록 대나무를 잘라 만들어 손가락에 끼우던 물건. 골무와 비슷하다.

고동시 (명사) 고종시(高宗柹) : 보통 감보다 잘고 씨가 없으며 맛이 단 감. ¶ 앞집 감낭게 고동시가 마이 열맀디 서리가 와 폭삭 널찠네.

고동애 (명사) 고등어.

고디 (명사) 고지 : 누룩이나 메주 따위를 만들 때 쓰는 나무틀.

고디이 (명사) 고둥. 우렁이.

고따 (대명사)+(조사) 고기에다.

고라이 (명사) 고라니 : 사슴과의 짐승.

고랑 (명사) 도랑 : 매우 좁고 작은 개울. ¶ 물고랑이 막힜다. / 논에 물고랑 티아라.

고랑고랑하다 (형용사) 늙어 잔병치레를 많이 하다.

고랑내/꼬랑내 (명사) 고린내 : 썩은 풀이나 썩은 달걀 따위에서 나는 냄새와 같이 고약한 냄새.

고랑테/고랑테이 (명사) 골탕 : 한꺼번에 되게 당하는 손해나 곤란.

고래구녕[--꾸-] (명사) 방(房)고래 : 방의 구들장 밑으로 나 있는, 불길과 연기가 통하여 나가는 길.

고래풀 (명사) 부레풀 : 민어의 부레를 끓여서 만든 풀. 교착력이 강하여 목기(木器)를 붙이는 데 많이 쓴다.

고로 (부사) 고루 : 차이가 없이 엇비슷하거나 같게.

고로고로 (부사) 고루고루.

고롬① (명사) 고름.

고롬② (명사) 옷고름 ¶ 고롬을 달다. 고롬을 매다. 고롬이 풀리다.(=옷고름을 달다. 옷고름을 매다. 옷고름이 풀리다.)

고롭다 (형용사) 괴롭다.

고리① (부사) 고루.

고리② (형용사) ‘고렇게’의 (준말).

고리게 (부사) 고르게.

고리고리 (부사) 고루고루.

고리다① (동사) 고르다 : 쓸 것이나 좋은 것을 가려내다.

고리다② (동사) 고르다 : 높낮이가 없도록 평평하게 만들다.

고리세나무 (명사) 고로쇠나무 : 단풍나뭇과의 낙엽 활엽 고목으로, 나무즙은 약용한다.

고리하다 (형용사) 그렇게 하다.

고마① (부사) 고만 : 고 정도까지만. 달리 해 볼 도리가 없이. ¶ 인자 고마하지.(=이제 고만하지.)

고↑마② (부사) 그저 : 변함없이 이제까지. 다른 일은 하지 않고 그냥. ¶ 고마 집에 있임더.(=그저 집에 있습니다.)

고마리 (명사) 허리춤 : 바지나 치마처럼 허리가 있는 옷의 안쪽. ¶ 고마리 치켜 올리라.(=허리춤을 치켜 올려라.)

고마이날 (명사) 예전에, 정월 초 하룻날부터 보름까지 쉬고 난 뒤 하루를 더 쉬고자 하여 생긴 말. ‘고마이날’에 일을 하면 살림이 ‘고만’해 있다 하여, 하루씩을 더 늘려 ‘암 고마이날’, ‘숫 고마이날’이라며 더 쉬는 구실을 붙였다.

고마이다 (관용어) 고만이다.

고만 (부사) 그만.

고:만하다① (형용사) 교만하다 : 잘난 체하며 뽐내고 건방지다.

고만하다② (동사) 그만하다. 그만두다.

고만하모 (부사) 고만하면, 그만하면.

고맙어하다 (동사) 고마워하다.

고모아재 (명사) 고모부.

고무 (명사) 고모.

고무님 (명사) 고모님.

고무닦개 (명사) 지우개.

고무도독 (명사) 좀도둑.

고무딸 (명사) 고무딸기. 복분자(覆盆子) 딸기.

06고방 ~ 구석지

고방 ~ 구석지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고방 ~ 구석지

고방 ~ 구석지

고방 (명사) 광. 곳간. ¶ 푸대랑 낫이랑 고방에 갖다 여라.(=포대랑 낫이랑 광에 가져다 넣어라.)

고빼 (명사) 화차(貨車) ¶ 기차 고빼.

고뻬이 (명사) 고삐 : 말이나 소를 몰거나 부리려고 재갈이나 코뚜레, 굴레에 잡아매는 줄.

고상① (명사) 고생(苦生).

고상↑② (명사) 고봉(高捧) : 곡식이나 밥 따위를 그릇 위로 수북하게 높이 담는 것. ¶ 고상밥

고상받기 (명사) 예전에, 아이들이 서로 힘을 겨루어 쓰러뜨리며 힘에 눌리어 굴복할 때까지 겨루다가 항복을 받아내는 놀이.

고상조마이 (명사) 고생(苦生)주머니.

고상 조마이에 들다 (속담) ’고생 주머니에 들었다.’는 말로 힘든 일거리가 매우 많이 생겼다는 것을 이른다.

고새↑① (준말) 고 사이에.

고새② (명사) 목새 : 벼의 이삭이 여물기 전에 벌레가 벼의 줄기와 잎을 먹어 누렇게 시드는 병.

고시라니/고시라이 (부사) 고스란히.

고시레/게시레 (명사) 고수레.

고시레떡 (명사) 고수레떡.

고실고실 (부사) 고슬고슬.

고암 (명사) 고함.

고앵이 (명사) 고양이.

고얌 (명사) 고욤 : 고욤나무의 열매.

고얌나무 (명사) 고욤나무.

고엔이 (부사) 공연히.

고오 (대명사)+(조사) 고기에 : 듣는 이에게 가까운 곳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 고오 나 또라.(=고기에 놓아 두어라.)

고:매 (명사) 고구마.

고:매넝쿨/고:매넝출 (명사) 고구마덩굴. ¶ 고:오매넝쿨 버리지 말고 세 갖다 미이라.(=고구마덩굴 버리지 말고 소 가져다 먹여라.)

고:매빼떼이 (명사) 절간(切干) 고구마 : 얇게 썰어서 볕에 말린 고구마.

고:매엿 (명사) 고구마엿.

고:매줄거리[--쭐--] (명사) 고구마줄기.

고올 (명사) 고랑 : 두둑한 땅과 땅 사이에 길고 좁게 들어간 곳. ¶ 오늘 둘이서 맨다꼬 맸는데 멫 고올 못 맸거마.(=오늘 둘이서 맨다고 맸는데 몇 고랑 못 맸군.)

고우다① (동사) 괴다 : 기울어지거나 쓰러지지 않도록 아래를 받쳐 안정시키다.

고우다② (동사) 고다 : 고기나 뼈 따위를 무르거나 진액에 빠지도록 끓는 물에 푹 삶다.

고이듣다 (동사) 곧이듣다 : 남의 말을 듣고 그대로 믿다.

고이장 (명사) 고추장.

고지묵다 (동사) 고지먹다 : 모내기나 김매기 등의 일을 해주기로 하고 미리 품삯을 받다.

고치 (명사) 고추.

고치장 (명사) 고추장.

고패 (명사) 글피 : 모레의 다음 날.

고푸다 (형용사) (배가) 고프다.

곡감 (명사) 곶감.

곡게이 (명사) 곡괭이.

곡석 (명사) 곡식.

곡석삐까리 (명사) 낟가리 : 낟알이 붙은 곡식을 그대로 쌓은 더미.

곤대만대 (부사) 곤드레만드레.

곤매곤매 (감탄사) 아이들이 호박, 수박 따위에 손가락질을 하면서 곯아떨어지도록 내는 소리.

곤새묵다/곤자리묵다 (동사) 구새먹다 : 속이 쓰지 못하게 되었거나 내용이 비게 되다.

곤새비 (명사) 곤쟁이 : 곤쟁잇과의 털곤쟁이, 까막곤쟁이, 민곤쟁이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곤색 (명사) 감색. 진남색.

곤자리 (명사) 고자리파리 : 꽃파릿과의 곤충. 애벌레는 마늘, 양파 따위의 작물을 해친다.

곤자리묵다 (동사) 고자리파리 애벌레가 작물을 해치다.

곤치다 (동사) 고치다. ¶ 이기 뽀사져 삤네? 곤치야 데것다.(=이게 부서져 버렸지? 고쳐야 되겠다.)

곧다 (형용사) 곱다 :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얼어서 감각이 없고 놀리기가 어렵다.

골① (명사) 곬 : 한쪽으로 트여 나가는 방향이나 길.

골② (명사) 왕골 : 돗자리, 방석 따위를 만드는 데 쓰는 사초과의 한해살이풀.

골고로/골고리 (부사) 골고루. ¶ 무울 기 이시모 골고리 나나 무야제.(=먹을 게 있으면 골고루 나눠 먹어야지.)

골내미 (명사) 골 : 비위에 거슬리거나 언짢은 일을 당하여 벌컥 내는 화.

골내미시이다 (동사) 골을 올리다.

골놀음시이다 (동사) 화를 치밀어 오르게 하다.

골때리다 (동사) 매우 화가 나다. 손해나 낭패를 당하다. 머리를 아프게 만들다.

골로 가다 (관용어) ‘죽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 니 그리 까부러 쌓다가 골로 가는 수가 있다.(=너 그렇게 까불어 쌓다가 죽는 수가 있다.) (참고) 한국전쟁 때 적군이나 적군으로 의심되는 사람을 골(=산골)로 데려가 처형한 것에서 유래함.

골루다/골뤃다 (동사) 고르다. ¶ 아이고, 골뤃다가 볼 일 다 보것다.(=아이고, 고르다가 볼 일 다 보겠다.)

골미 (명사) 골무 : 바느질할 때 바늘귀를 밀기 위하여 손가락에 끼는 도구.

골백분 (명사) 골백번 : 여러 번을 강조하거나 속되게 이르는 말.

골용 (명사) 권연(卷煙). 궐련 : 얇은 종이로 가늘고 길게 말아 놓은 담배.

골착 (명사) 골짜기.

곰내/공내 (명사) 군내 : 오래되거나 맛이 변한 음식 등에서 풍겨 나오는 좋지 않은 냄새.

곰매폴 (명사) 곰배팔이. 꼬부라져 붙어 펴지 못하게 된 팔, 또는 팔뚝이 없는 팔.

곰밥 (명사) 달걀 껍데기에 쌀을 채워 잿불 위에서 구워 먹는 밥.

곰방중우 (명사) 잠방이.

곰배 (명사) 곰방메 : 흙덩이를 깨뜨리거나 씨 뿌린 뒤 흙을 덮는 데에 쓰는 농기구.

곰치다 (동사) 훔치다 : 남의 물건을 남몰래 슬쩍 가져다가 자기 것으로 하다.

곰탁 (명사) 구석 모퉁이의 안쪽.

곰탁곰탁 (부사) 구석구석.

곰테이 (명사) 구덩이. ¶ 길가에 움푹 파진 곰테이에 빠짔다.

곰패이 (명사) 곰팡이. ¶ 곰패이가 씰었네.(=곰팡이가 슬었네.)

곰패이내 (명사) 곰팡내 : 곰팡냄새.

곱상시럽다 (형용사) 곱살스럽다.

곱새 (명사) 곱사등이.

곱새춤 (명사) 곱사등이춤. 곱사등이같이 등에 바가지, 베개 따위를 넣고 익살스럽게 추는 춤.

곱시리 (부사) 곱다시 : 그대로 고스란히.

곱신곱신 (부사) 곱실곱실.

곱실머리 (명사) 곱슬머리.

곱은때 (명사) 고운때 : 보기에 흉하지 아니할 정도로 옷 따위에 조금만 묻은 때.

공구다 (동사) 괴다. 고이다. 받치다.

공굴대 (명사) 평미레 : 말이나 되에 곡식을 담고 그 위를 평평하게 밀어 고르게 하는 데 쓰는 방망이 모양의 기구.

공기다 (동사) 곪다. 곰기다.

공내 (명사) 군내.

공당기리다 (동사) 구두덜거리다.

공묵다 (동사) 거저먹다. 공먹다.

공빼이/공짜배이 (명사) 공짜.

공상 (명사) 개상 : 볏단을 메어쳐서 이삭을 덜어내는 데 쓰던 농기구.

공지 (명사) 공기 : 위가 넓게 벌어지고 밑이 좁은 작은 그릇. 주로 밥을 담아 먹는 데 쓴다. ¶ 밥 한 공지 후딱 묵고 가자.(=밥 한 공기 얼른 먹고 가자.)

공짓밥 (명사) 공깃밥 : 공기에 담은 밥.

공짜배이 (명사) 공짜배기.

-구- 접미 사동접미사. ¶ 돋구다. 떨구다. 팅구다.

구구초 (명사) 구기자(枸杞子) : 구기자나무의 열매. 해열제와 강장제로 쓴다.

구구초나무 (명사) 구기자나무.

구녕 (명사) 구멍.

구답 (명사) 무논. 수렁논 : 물이 괴어 있는 논. 수렁처럼 무른 개흙으로 된 논.

구더리 (명사) 구더기 : 파리의 애벌레.

구덕 (명사) 구덩이.

구덜막 (명사) 구들막. 아랫목.

구덩기리다 (동사) 구두덜거리다 : 못마땅하여 혼자서 자꾸 군소리를 하다.

구덩살 (명사) 굳은살 : 잦은 마찰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생긴 두껍고 단단한 살.

구둘 (명사) 구들 : 고래를 켜고 구들장을 덮어 흙을 발라서 방바닥을 만들고 불을 때어 난방을 하는 구조물.

구둘막 (명사) 구들막.

구둘방 (명사) 구들방.

구둥기리다 (동사) 구두덜거리다.

구디/구디이 (명사) 구덩이.

구랄 (명사) 병아리가 까이지 않은 달걀.

구래분 (명사) (화장용) 크림.

구래풀 (명사) 부레풀.

구렁티이/구룽티이 (명사) 구렁텅이.

구룸 (명사) 구름.

구리이 (명사) 구렁이. 능구렁이.

구부 (명사) 굽이 : 휘어서 구부러진 곳.

구부구부 (부사) 굽이굽이.

구부덩하다 (형용사) 구부정하다.

구부리다 (동사) 굽히다.

구불다 (동사) 구르다.

구불리다 (동사) 굴리다.

구불어대이다 (동사) 굴러다니다.

구불어지다 (동사) 굴러지다.

구불티리다 (동사) 굴러넘어뜨리다.

구비구비 (부사) 굽이굽이.

구석지 (명사) 구석 : 모퉁이의 안쪽.

07구성기리다 ~ 사

구성기리다 ~ 사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구성기리다 ~ 사

구성기리다 ~ 사

구성기리다 (동사) 구시렁거리다.

구시① (명사) 구유.

구시② (명사) 변소.

구시③/구식 (명사) 구석 : 1. 모퉁이의 안쪽. 2. 마음이나 사물의 한 부분.

구시구시 (부사) 구석구석.

구시리다 (동사) 구슬리다 : 그럴 듯한 말로 꾀어 마음을 움직이다.

구시통 (명사) 구유.

구신 (명사) 귀신(鬼神).

구실 (명사) 구슬.

구실구실 (부사) 구슬구슬.

구실땀 (명사) 구슬땀 : 구슬처럼 방울방울 맺힌 땀.

구실비 (명사) 부슬비.

구실치기 (명사) 구슬치기.

구안 (명사) 구완 : 아픈 사람이나 해산한 사람을 간호함.

구안하다 (동사) 구완하다.

구정기리다 (동사) 휘정거리다 : 물 따위를 함부로 자꾸 저어서 흐리게 하다.

구중키리다 (동사) 휘정거리다.

구지뽑기 (명사) 제비뽑기 : 제비를 만들어 승부나 차례를 정하는 일.

구지잡잡 (명사) 구지레한 여러 가지.

국시 (명사) 국수. ¶ 물국시. 칼국시. / 국시는 밀가리로 맹근다.(=국수는 밀가루로 만든다.)

국시틀 (명사) 국수틀.

군데 (명사) 그네. ¶ 우리 군데 타로 가자.

군데발 (명사) 밑싣개 : 그넷줄 맨 아래에 두 발을 딛거나 앉을 수 있게 걸쳐 놓은 물건.

군더디기/군디디기 (명사) 군더더기 : 쓸데없이 덧붙은 것.

군둥내 (명사) 군내 : 본래의 제 맛이 변하여 나는 좋지 아니한 냄새.

군둥제비 (명사) 밀가루와 밀겨를 섞어서 만든 수제비.

군불다 (동사) 뒹굴다. 구르다. ¶ 맹식이 아부지가 나무하러 가서 군불렀다 쿠네.(=명식이 아버지가 나무하러 가서 굴렀다고 하네.)

군음석 (명사) 군음식. 군것.

군이 달다 1. 군이 많다. 2. 어떤 일을 함께 할 사람이 많다.

군임석 (명사) 군음식. 군것 : 끼니 외에 먹는 간단한 음식.

군지렁기리다 (동사) 구시렁거리다.

굴다 (동사) 줄다. 줄어들다. ¶ 쌀이 와 이리 마이 굴은 거 겄노?(=쌀이 왜 이렇게 많이 준 것 같으냐?)

굴레시염 (명사) 구레나룻 : 귀밑에서 턱까지 잇따라 난 수염.

굴리다 (동사) 구르다 : 선 자리에서 발로 바닥을 힘주어 치다. ¶ 뜨거븐 철판에 곰 올리놓으모 춤 추듯 발 굴리게 덴대이.

굴밤/꿀밤 (명사) 상수리.

굴여시 (명사) 여우 같이 교활하고 잇속만 챙기는 여자를 이르는 말.

굴쭉시럽다/꿀쭉시럽다 (형용사) 별쭝스럽다 : 말이나 하는 짓이 별스러운 데가 있다.

굴쭉시리/꿀쭉시리 (부사) 별쭝스레.

굼논 (명사) 무논 : 물이 늘 괴어 있는 논.

굼베이/굼빙이/굼비 (명사) 굼벵이.

굼불다 (동사) 뒹굴다.

굼장아 (명사) 뱀장어. 붕장어.

굼짚다 (명사) 굼깊다 : 산이나 골이 매우 깊고 으슥하다.

굼턱/굼티이 (명사) 움푹한 구덩이.

굽지 (명사) 굽도리 : 방 안 벽의 밑 부분.

굿이 한 다리끼다 (속담) 구경거리가 많고 재미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굿재이 (명사) ‘무당’을 낮잡아 이르는 말.

굿지다 (형용사) 굿처럼 재미있다.

궁굴다 (동사) 뒹굴다.

궁굴어데이다 (동사) 이리저리 굴러다니다.

궁굴티다 (동사) 궁굴리다 : 어떤 사물을 이리저리 굴리다.

궁기다 (동사) 굶기다.

궁둥방아/궁디이방아 (명사) 엉덩방아.

궁디/궁디이 (명사) 궁둥이. ¶ 팍 궁디를 주 차삐까?(=팍 궁둥이를 줘 차 버릴까?)

궁디이가 개겁다 (관용어) ‘궁둥이가 가볍다’는 말로, 어느 한 자리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바로 자리를 뜨다.

궁디이가 찔기다 (관용어) ‘궁둥이가 질기다’는 말로, 동작이 굼뜨고 한번 앉으면 자리에서 일어날 줄 모르고 오래 앉아 있다.

궁디이살 (명사) 궁둥살.

궁디이춤 (명사) 엉덩춤.

궁짝이 맞다 ‘쿵짝이 맞다.’는 말로, 조화가 잘 이루어지다는 뜻.

궂치다 (동사) 그르치다. ¶ 아무래도 오늘 일은 궂칬는 갑다.(=아무래도 오늘 일은 그르친 것 같다.)

그아래 (명사) 그끄저께.

그걸싸나 (부사) 그것이나마. 그나마.

그끄지 (명사) 그끄제(그끄저께). 그제(그저께)의 전날.

그기요 (감탄사) 1. 그것이요 ¶ 이기 내가 찾던 바로 그기요. 2. 그것 봐라. ¶ 그기요, 몬 하는 소리가 없네.

그기이 (대명사)+(조사) 그것이.

그기이나따나 (대명사)+(조사) 그것이나마.

그기이라사 (대명사)+(조사) 그것이라야.

그기이사 (대명사)+(조사) 그것이야.

그긴 (대명사)+(조사) 그것인. ¶ 그긴 상 싶다.(=그것인 성 싶다.)

그길싸나 (부사) 그것이나마. 그나마.

그까이꺼 (부사) 그까짓것 : 겨우 그만한 정도야.

그끄지 (명사) 그끄제. 그끄저께.

그네타기 (명사) 그네뛰기.

그녀러 거[←그년의 것] (준말) ‘그것’을 낮추어 부르는 말.

그녀러 자석 (연어) ‘그 자식’을 낮추어 부르는 말.

그 단에 (준말) 그 동안에.

그담새/그단새/그듬새 (부사) 그 사이에 (빨리). 금세.

그답잖다 (형용사) 그리 대단하지 아니하다. 대수롭지 않다.

그따나 (부사) 그것이나마. 그나마.

그라고 (부사) 그리고.

그라내도 (준말) 그렇지 않아도.

그라다가 (부사) 그러다가. 그리하다가.

그라모 (부사) 그러면.

그래갖고 (준말) 그리하여.

그래논께 (준말) 그리해 놓으니까.

그러고 (부사) 그렇고. 그리고.

그러나 (감탄사) 그렇느냐.

그러마꼬 (준말) 그리하겠다고.

그러모우다 (동사) 그러모으다.

그러묵다 (동사) 그러먹다.

그러붓다 (동사) 서운하게 쌓였던 감정을 한꺼번에 쏟아붓다.

그러비씨다 (동사) 쩍 벌리다.

그러비시다 (동사) ‘널어놓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 옷을 온디 다 그러비시놓고 오디로 갔이꼬?(=옷을 온 데 다 널어놓고 어디를 갔을까?)

그러시 (감탄사) 글쎄.

그러옇다 (동사) 그러넣다.

그러침 (부사) 그만큼.

그러커럼/그러키/그리 (부사) 그렇게.

그런가배 (준말) 그런가 봐.

그런께 (부사) 그러니까.

그런께네 (부사) 그러니까. ¶ 가마이 있거라 야야. 그런께네 니는 징긴 돈이 없다 말이제?(=가만히 있거라, 얘야. 그러니까 너는 지닌 돈이 없다 말이지?)

그럼서 (준말) 그러면서. 그리 하면서.

그럼성 (준말) 그러면서.

그럼시로 (준말) 그렇게 하면서.

그렇겄재 (형용사) 그리하겠지. / 그렇겠지.

그렇재 (부사) 그렇지.

-그로 (어미) –게끔. ¶ 지 혼차 하거로 나 또라.(=제 혼자 하게끔 놓아 두어라.)

그륵 (명사) 그릇.

그리 (부사) 그렇게.

그리쌈서[←그렇게 해 쌓면서] (준말) 그렇게 하면서. 그렇게 말하면서.

그리쌓는가[←그렇게 해 쌓는가] (준말) 그렇게 해 쌓는가. 그렇게 말해 쌓는가.

그리쌓다[←그렇게 해 쌓다] (준말) 그리하다. 그렇게 말하다.

그리하끼다[←그렇게 할 것이다] (준말) 그리 할 것이다.

그리해삤다[←그렇게 해 버렸다] (준말) 그렇게 해 버렸다.

그만때 (명사) 그맘때.

그 무리 (관형사)+(명사) 그 무렵.

그문날/그뭄날 (명사) 그믐날 : 음력으로 그 달의 마지막 날.

그뭄 (명사) 그믐날.

그뭄달 (명사) 그믐달 : 음력으로 매월 마지막 날에 뜨는 달.

그뭇그뭇 (부사) 그득그득.

그빼이다 (관형사)+(명사)+(조사) 그것뿐이다.

그뿌이다 (관형사)+(명사)+(조사) 그뿐이다.

그시럼/끄시럼 (명사) 그을음.

그아래 (명사) 그끄저께.

그연중에 (부사) 그런 가운데. 그런 중에.

그자: (감탄사) ‘그렇지’ 하며 다짐 또는 확인하는 말. ¶ 글ㅎ다 그자.

그자아 (명사)+(조사) 그즈음에 : 과거의 어느 때부터 어느 때까지의 무렵.

그저묵다 (동사) 거저먹다 : 힘을 들이지 아니하고 일을 해내거나 어떤 것을 차지하다.

그제/그렇제 (감탄사) 그렇지. 다짐 또는 확인하는 말. ¶ 맞제, 그제. / 내앨 노는 날이제, 그렇체.

-사 (조사) -야 : 강세보조사. ¶ 내사 모리겄다.(=내야 모르겠다.)

08그지그지끼 ~ 까끔

그지그지끼 ~ 까끔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그지그지끼 ~ 까끔

그지그지끼 ~ 까끔

그지/그지끼 (명사) 그저께.

그질로 (부사) 그길로 : 1. 어떤 장소에 도착한 그 걸음으로. ¶ 집에 도착하자 그질로 고향으로 떠났다. 2. 어떤 일이 있은 다음 곧. ¶ 할매 세상 비리자 그질로 나쁜 친구들을 만나기 시작했다.

그짜/그쭈 (대명사)+(조사) 그쪽

그하분장 (부사) 그마저. 그조차. ¶ 그하분장 다 틀맀다.(=그마저 다 틀렸다.)

(대명사) ‘그건’의 (준말). ¶ 근 아인데.(=그건 아닌데.)

근가죽/근가지 (명사) 근처(近處) : 가까운 곳.

근거럽다 (형용사) 근지럽다.

근께 (부사) 그러니까.

근다꼬 (부사) 그런다고.

근이 백이다 (관용어) 인박히다 : ‘인이 박이다.’는 말인데, 여러 번 되풀이하여 습관이 아주 몸에 배인 것을 말함.

근질다 (동사) 긁다.

근치다 (동사) 그치다.

긁어묵다/끍어묵다 (동사) 긁어먹다.

(부사) 그렇게. ¶ 글 쿠다(=그렇게 하다) / 와 글 쌓네(=왜 그렇게 해 쌓느냐?)

글나 (형용사) 그렇느냐.

글나무 (명사) 그늘나무 : 집 근처나 길가에 있는 큰 나무. 가지가 많고 잎이 무성하여 그 그늘 밑에서 사람들이 모여 놀거나 쉰다.

글마 (대명사)+(명사) ‘그 놈의 아이’의 (준말). ‘그 아이’, ‘그 사람’, ‘그 녀석’을 낮추어 이르는 말.

글빨 (명사) 끗발 : 노름 따위에서, 좋은 끗수가 잇따라 나오는 기세. 아주 당당한 권세나 기세.

글채 (감탄사) 그렇지. 그렇지 않니.

글침 (부사) 그처럼.

글 캐 (준말) 1. 그렇게 말했어. ¶ 내가 머 아나. 영희가 글캐. 2. 그렇게 말하더냐? ¶ 누가 글캐?

글 쿠다(←그렇게 후(←하)다) 1. 그렇게 하다. ¶ 니 글 쿠끼가?(=너 그렇게 할 거냐?) 2. 그렇게 말하다. ¶ 니 글 쿠이 내 글 쿠지.(=너가 그렇게 말하니 나도 그렇게 말하지.)

글키(←그렇+기(←게)) (부사) 그렇게.

글키나(←그렇+기(←게)나) (부사) 그렇게나.

글ㅎ다 (형용사) 그렇다.

글터나(←그렇더나) (형용사) 그렇더냐.

금상 (부사) 금방.

금싸레이 (명사) 금싸라기.

(명사) 귀.

기가 예리다 귀가 여리다 : 남의 말을 쉽게 받아들이다.

기겅/기영/기잉 (명사) 구경.

기겅꾼 (명사) 구경꾼.

기겅하다 (동사) 구경하다.

기게독/기게똥 (명사) 기계총 : 머리 밑에 피부 사상균이 침입하여 일어나는 피부병.

기꾸녕 (명사) 귓구멍.

-기나 (어미) -거나. ¶ 가기나 말기나.

기념하다 (동사) 넋두리하다. 되뇌다. 푸념하다.

기:다 (형용사) 맞다. 그렇다. ¶ 기:가 아이가(=맞느냐 틀리느냐) / 기:다 아이가(=맞지 않느냐, 기다(=맞다)라는 말의 의문반어)

기더리 (명사) 구더기.

기덕시럽다 (형용사) 귀염성스럽다.

기도망도 없다 (관용어) 깜깜 무소식이다.

기땅머리 (명사) 귀밑머리.

기때이/기티 (명사) 귀때기 : ‘귀’를 속되게 이르는 말. ¶ 아야, 나라. 기때이 떨어지겄다.(=아야, 놓아라. 귀때기 떨어지겠다.)

기또래미 (명사) 귀뚜라미.

기똥배기/기똥배이 (명사) 귀퉁배기. 귀싸대기 : 귀와 뺨의 어름을 낮잡아 이르는 말.

기뜸 (명사) 귀띔. : 상대편이 눈치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미리 슬그머니 일깨워 줌.

기라(←기(←것+이)+라) (명사)+(조사)

거야 ¶ 머 하는 기고, 지금.(=뭐 하는 거고, 지금.) / 내앨쯤 올 기라.(=내일쯤 올 거야.)

기럼/기림 (명사) 그림.

기럽다① (형용사) (활용 : 기립고, 기럽아서, 기럽지만, 기럽을, 기럽은) 그립다.

기럽다② (형용사) 귀하다. ¶ 개똥이라도 없이먼 기럽다.

기럽잖다 (형용사) 부럽지 않다.

기름빼재이 (명사) 기름투성이.

-기리다 접미 -거리다. ¶ 두근기리다.(=두근거리다.) 우쭐기리다.(=우쭐거리다.)

기리다① (동사) 1. (그림을) 그리다. 2. (성냥을) 긋다. 3. (외상장부에) 긋다.

기리다② (동사) (코를) 골다.

기리다③ (동사) (칼로) 긋다.

기맥히다 (형용사) 기막히다.

기먹재이 (명사) 귀머거리.

기멍물/기멩물 (명사) 개숫물. 음식 그릇을 씻는 물.

기목나무 (명사) 괴목(槐木). 회화나무. 느티나무.

기물시럽다 (형용사) 귀물스럽다 : 귀중한 물건인 듯하다.

기보리 (명사) 귀리. 볏과의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

기볼개 (명사) 귀밝이.

기볽이술 (명사) 귀밝이술 : 음력 정월 대보름날 아침에 마시는 술. 이 날 아침에 데우지 않은 찬 술을 마시면 귀가 밝아지고 귓병이 생기지 않으며, 한 해 동안 좋은 소식을 듣게 된다고 한다.

기불알 (명사) 귓불.

기비 (명사) 호주머니.

기빠진날 (명사) ‘출생한 날’을 속되게 이르는 말.

기빱 (명사) 귓밥. 귓불.

기빵매이 (명사) 귀퉁머리 : ‘귀퉁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

기뿌다 (형용사) 기쁘다.

기속말 (명사) 귀엣말 : 남의 귀 가까이에 입을 대고 소곤거리는 말.

기스리 (명사) 기스락 : 기슭의 가장자리. 초가의 처마 끝.

기시다① (동사) (남을) 속이다.

기시다② (동사) 계시다.

기심없다 (형용사) 속임없다.

기싸대이 (명사) 귀싸대기.

기쑤시개 (명사) 귀이개.

기씨꼬 (부사) 기어코.

기아내다 (동사) 게우다.

기애 (명사) 기와.

기앳장[--짱] (명사) 기왓장.

기앵물 (명사) 개숫물.

기얌 (명사) 고욤.

기얌나무 (명사) 고욤나무.

기양 (명사) 그냥.

기엉머리 (명사) 귀밑머리.

기엥이 (명사) 고양이.

기여/기여이 (부사) 기어이.

기역질 (명사) 구역질.

기영 (명사) 구경.

기우 (명사) 거위.

기우다① (동사) 기울다.

기우다② (동사) 게우다.

기우하다 (동사) 금줄을 치다.

기융물 (명사) 개숫물.

기융물통 (명사) 개수통. 설거지통.

기이가다 (동사) 기어가다.

기저구/기주개/기주구/기주기 (명사) 기저귀.

기정떡 (명사) 증편 : 여름에 먹는 떡의 하나. 멥쌀가루를, 막걸리를 조금 탄 뜨거운 물로 묽게 반죽하여 더운 방에서 부풀려 밤, 대추, 잣 따위의 고명을 얹고 증편틀에 넣어 찐다.

기줌치 (명사) 귀주머니.

기중 (부사) 그 가운데 가장.

기지기 (명사) 기지개.

기짝 (명사) 궤(櫃).

기차도라 (준말) 가르쳐 달라.

기차주다 (동사) 가르쳐주다. 가리켜주다.

기창 (명사) 귀청. 귀지 : 귓구멍 속에 낀 때. ¶ 아이고 놀래라. 기창 떨어지겄다.(=아이고 놀라라. 귀청 떨어지겠다.)

기태이/기티 (부사) 구태여 : 일부러 애써.

기통배기/기통배이 (명사) 귀퉁배기. 귀싸대기.

기티이/기팅이 (명사) 귀퉁이. 구석.

기후개/기후비/기후지 (명사) 귀이개.

기히비개/기히지개 (명사) 귀이개. ¶ 기히비개 오딨더노?(=귀이개 어디 있더냐?)

긴상싶다(←그것인+상+싶다) (준말) 그것인 것 같다. 맞는 것 같다. ¶ 이기 니가 말하는 거 맞나? 긴상싶은 데.

긴피 (명사) 기미. 낌새. 기색.

긴피채다 (동사) 낌새채다.

길이다 (동사) (코를) 곯다.

깃구녕 (명사) 귓구멍.

깃밥① (명사) 귓불. 귓밥 : 귓바퀴의 아래쪽에 붙어 있는 살.

깃밥② (명사) 귀지. ¶ 기가 와 이리 건지럽노. 깃밥을 좀 빼 보까?(=귀가 왜 이렇게 가렵지. 귀지를 좀 빼 볼까?)

깅기다 (동사) 굶기다.

-(으)까 (어미) –(으)ㄹ까 : ‘예, 아니오’의 답을 요하는 판정의문형(어미). ¶ 집에 가까? / 순이 지금 집에 있으까?

까깝다 (형용사) 갑갑하다.

까깝하다 (형용사) 갑갑하다.

까꾸레이
(명사) 갈고랑이 : 끝이 뾰족하고 꼬부라진 물건. 물건을 걸고 끌어당기는 데 쓴다.

까꾸리/까쿠리 (명사) 갈퀴.

까꾸리질 (명사) 갈퀴질 : 마른 잎이나 지푸라기 따위를 갈퀴로 긁어모으는 일.

까꾸막/까쿠막 (명사) 가풀막 : 몹시 가파르게 비탈진 곳.

까꿀로 (부사) 거꾸로.

까끄랍다 (형용사) 깔끄럽다.

까끄레이 (명사) 까끄라기.

까끔 (명사) 멧갓 : 나무를 함부로 베지 못하게 가꾸는 산. 산판(山坂).

09까다① ~ 깨꼬롬하다

까다① ~ 깨꼬롬하다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까다① ~ 깨꼬롬하다

까다① ~ 깨꼬롬하다

까다① (동사) (새끼를) 꼬다.

까다② (동사) (속되게) 치장(治粧)하다.

까닥내다 (동사) 결판내다.

까달베이다 (동사) 까불거리다. 까들막거리다.

까달시럽다 (형용사) 까다롭다.

까대이 (명사) 까대기 : 벽이나 담 따위에 임시로 덧붙여 만든 허술한 건조물.

까들까들 (부사) 거덕거덕. 꺼덕꺼덕 : 물기가 거의 말라 가는 모양.

까디비시다 (동사) 까뒤집다.

까딱그랬이몬
(부사) 하마터면.

까딱없다 (형용사) 끄떡없다.

까딱질/깔딱질 (명사) 딸꾹질.

까딱하몬 (부사) 자칫하면.

까딱했이몬 (부사) 하마터면.

까라문때다 (동사) 깔아뭉개다. 깔아문지르다.

까라앉다 (동사) 가라앉다.

까락지 (동사) 가락지. 반지.

까리다① (동사) 까다 : (속되게) 행동 없이 말만 앞세워 입을 놀리다.

까리다② (동사) 까다 : 알을 품어 새끼가 껍질을 깨고 나오게 하다.

까리다③ (동사) 나뭇가지 따위를 치다.

까리방상하다 (형용사) 비스름하다. 비슷하다. ¶ 둘 다 까리방상한데 누가 이기겄노?(=둘다 비슷한데 누가 이기겠느냐?)

까리비다① (동사) 까발리다 : 남의 흠결이나 비밀 따위를 속속들이 들추어내다.

까리비다② (동사) 할퀴다 : 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으로 긁어 상처를 내다.

까마구/까마기/까마우 (명사) 까마귀.

까마이 (부사) 까맣게.

까마끼 (명사) 주근깨.

까막소 (명사) 감옥(監獄).

까맣거로 (부사) 까맣게.

까막딱지/까목딱지/까무딱지 (명사) 주근깨.

까무시리하다 (형용사) 거무스레하다.

까무치다 (동사) 까무러치다.

까묵다 (동사) 까먹다 : 1. (돈 따위를) 써 버리다. ¶ 있는 재산 다 까묵고 인자 머 가지고 살꼬? 2. 잊어버리다. ¶ 숙제를 까무우서 큰일이다.

까문깨/까문끼/까문딱지 (명사) 주근깨.

까문태다 (동사) 까뭉개다. 깔아뭉개다. 지우다.

까물씨다
(동사) 까무러치다.

까물티다 (동사) 까무느다 : 높은 데를 파서 깎아 내리다.

까바라지다 (동사) 까부라지다.

까바지다 (동사) 까부라지다. 줄어지다.

까발기다 (동사) 까발리다.

까배이 (명사) 꽈배기.

까부리다 (동사) 까불다.

까불랑기리다 (동사) 까불거리다.

까빡 (부사) 깜박. 깜빡.

까빡하다 (동사) 깜박하다. 깜빡하다.

까뿍 (부사) 가뜩.

까시① (명사) 가시.

까시② (명사) 티. ¶ 눈에 까시가 들어가 눈물이 난다.

까시래기/까시래이 (명사) 가시랭이. 거스러미.

까시재이/까이재이 (명사) 가시덩쿨.

까실까실 (부사) 까슬까슬.

까이꺼
(명사) 까짓것 : 별것 아닌 것.

까이다① (동사) 까지다 : 껍질 따위가 벗겨지다.

까이다② (동사) 꼬이다. ¶ 새꾸가 잘 안 까이모 손바닥에 춤을 좀밭아 가 까모 잘 까인다.

까자 (명사) 과자.

까잡다 (동사) 까집다 : 거죽을 까서 속에 있는 것이 드러나게 하다.

까재 (명사) 가재 : 가잿과의 하나.

까재미 (명사) 가자미.

까죽 (명사) 가죽.

까죽신 (명사) 갖신.

까지 (명사) 가지 : 가짓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그 열매.

까지나물 (명사) 가지나물 : 가지로 만든 나물.

까지메이 (명사) 가자미.

까지우구리 (명사) 가지말랭이.

까진거/까짓거 (명사) 까짓것 : 별것 아닌 것.

까치 (명사) 개비 : 가늘게 쪼갠 나무토막이나 기름한 토막의 낱개. ¶ 성냥까치.(=성냥개비)

까탈시럽다 (형용사) 까다롭다.

까풀다 (형용사) 가파르다.

(부사) 꽉 ¶ 논에 물이 깍 찼다. / 길이 깍 막힜다.

깍금 (명사) 멧갓. 말림갓 : 나무를 함부로 베지 못하게 가꾸는 산.

깍단지 (명사) 각단 : 일의 갈피와 실마리 ¶ 일을 우찌 시작해야 할지 깍단지 막막하다.

깍데이① (명사) 깍지 : 콩 따위의 꼬투리에서 알맹이를 꺼낸 껍질.

깍데이②/깍디이 (명사) 깍두기.

깍재이 (명사) 깍쟁이.

깍짐 (명사) 팔짱. ¶ 깍짐 찐다.(=팔짱 낀다)

깐닥깐닥 (부사) 천천히. ¶ 깐닥깐닥 걸어간다.(=천천히 걸어간다.)

깐보다 (동사) 깔보다.

깐치 (명사) 까치.

깐치독새
(명사) 까치독사(毒蛇). 살무사.

깐치밥 (명사) 까치밥 : 까치 따위의 날짐승이 먹으라고 따지 않고 몇 개 남겨두는 감.

(명사) 갈대.

깔가마구 (명사) 갈까마귀.

깔때 (명사) 갈대.

깔깔하다 (형용사) 풀기가 세어 빳빳하고 깨끗하다.

깔꼬레이 (명사) 갈고랑이.

깔끈작깔끈작 (부사) 깐작깐작.

깔따구 (명사) 각다귀.

깔딱요구
(명사) 시장기를 면할 정도의 가벼운 요기.

깔딱질 (명사) 딸꾹질.

깔롱지이다 (동사) 멋부리다.

깔리다① (동사) 깔기다. ¶ 새가 똥을 깔리고 날아갔다.(=새가 똥을 깔기고 날아갔다.)

깔리다② (동사) 수다스럽게 말을 많이 늘어놓다.

깔밭 (명사) 갈대밭.

깔보 (명사) 갈보 : 남자들에게 몸을 파는 여자를 속되게 이르는 말.

깔비 (명사) 솔가리 : 말라서 땅에 떨어져 쌓인 솔잎.

깔아문때다 (동사) 깔아뭉개다.

깔안다 (동사) 가라앉다.

깔짝기리다 (동사) 갉작거리다. 깔짝거리다

깔치 (명사) 갈치.

깔쿠리 (명사) 갈퀴.

(명사) 감 : 일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춤. 또는 그런 사람.

깜다① (형용사) 검다.

깜다② (동사) 감다 : 눈꺼풀을 내려 눈동자를 덮다.

깜다③ (동사) 감다 : 머리나 몸을 물로 씻다.

깜디 (명사) 깜둥이.

깜/깜목 (명사) 감 : (일부 명사 뒤에 붙어) 자격을 갖춘 사람의 뜻을 나타내는 말. ¶ 조선은 깜도 안 대는 낙하산 인사들이 감히 할개치는 나라는 아잉기라.

깜비이/깜베기/깜비기 (명사) 깜부기.

깜상 (명사) 얼굴이 검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깜잭이다 (동사) (눈을) 깜작이다.

깜하다① (형용사) 까맣다.

깜하다② (형용사) 까마득하다.

깝데이/깝디이 (명사) 깝대기 : 달걀이나 조개 따위의 겉을 싸고 있는 단단한 물질. ‘껍데기’보다 작은 느낌을 준다. ¶ 술 묵고 돈 안 내모 깝데이 벳기라.(=술 먹고 돈 안 내면 껍데기(겉옷)를 벗겨라.)

깝치다 (동사) 재촉하다.

깡기다① (동사) (눈이) 감기다.

깡↑기다② (동사) (머리를) 감기다.

깡살지다 (동사) 앙살부리다. 앙살피우다.

깡새 (명사) 강샘 : 부부 사이나 사랑하는 이성(異性) 사이에서 상대되는 이성이 다른 이성을 좋아할 경우에 지나치게 시기함.

깡술 (명사) 강술 : 안주 없이 마시는 술.

깡아리 (명사) 고집. ¶ 그 사람 보기보다 깡아리 시데이.

깡아리/깡테이 (명사) 고갱이. 심. 옹이. ¶ 수시깡아리.

깡짜 (명사) 강짜 : ‘강샘’을 속되게 이르는 말.

(명사) 점괘(占卦).

깨를 빼다 점(占)을 보다. 신수를 보다.

깨고랑 (명사) 개울. 도랑.

깨고리/깨구리 (명사) 개구리.

깨곰 (명사) 개암 : 개암나무의 열매

깨곰하다 (형용사) 개운하다.

깨금① (명사) 개암 : 개암나무 열매

깨금② (명사) 앙감질 : 한 발을 들고 한 발로만 뛰는 짓

깨금나무 (명사) 개암나무.

깨금뛰다 (동사) 앙감질하다.

깨금받다 (형용사) 깔끔하다. 깨끗하다.

깨금쫓다 (동사) 앙감질하다.

깨깡시럽다 (형용사) 새삼스럽다.

깨꼬롬하다 (형용사) 께끄름하다.

10깨꼭 ~ 께라지다

깨꼭 ~ 께라지다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깨꼭~께라지다

깨꼭~께라지다

깨꼭 (감탄사) 술래잡기에서 숨었던 아이가 잡히지 않고 무사히 제자리에 돌아오면서 술래를 놀릴 때 내는 소리.

깨끔받다
(형용사) 깔끔하다. 깨끗하다.

깨끼 (명사) 됫박 크기대로 담긴 곡식 정량.

깨놓다
(동사) 까놓다 : 마음 속의 비밀을 숨김없이 털어놓다.

깨둥구리 (명사) 그루터기. 등걸.

깨루ㆆ다 (동사) 끄르다. 열다.

깨리다① (동사) 까다 : (속되게) 행동 없이 말만 앞세워 입을 놀리다. ¶ 동네 아:들 모다놓고 허풍 잘 깨리고 있네.

깨리다②
(동사) 식물의 무성한 가지나 잎을 자르거나 꺾고 따다.

깨리다③
(동사) 1. 벌레나 물고기 따위가 알을 깔기어 놓다. 2. ‘아이를 낳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깨목 (명사) 깻묵 : 기름을 짜고 남은 깨의 찌꺼기.

깨문태다 (동사) 까뭉개다. 깔아뭉개다.

깨미 (명사) 개미.

깨미가 코 기린다
(속담) ‘개미가 코를 골다’라는 말로 가뭄이 들어 바짝 마른 논바닥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깨반하다 (형용사) 개운하다. ¶ 자고나이께 머리가 깨반하네.

깨배다 (동사) 깨우다. ¶ 깨배가 뎃고 가라.(=깨워서 데리고 가거라.)

깨부다 (동사) 깨우다. ¶ 곤하게 자는 사람 깨부지 마라.(=곤하게 자는 사람 깨우지 마라.)

깨분하다
(형용사) 깨운하다.

깨:삐다 (동사) 깨어버리다.

깨빼다
(동사) 점을 보다. 신수를 보다.

깨소곰 (명사) 깨소금 : 볶은 참깨에 소금을 치고 빻아 만든 양념.

깨솜 (명사) 깨소금.

깨솜단지 열두 단지라도 서방님 비우를 몬 맞춘다 (속담) 성질이 괴까다로워 비위를 맞추기가 어려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깨솜단지 (명사) 깨소금단지.

깨씹다 (동사) 되씹다. ¶ 애놈한테 욕 얻어먹은 일을 깨씹고 깨씹었다.

깨악질 (명사) 구역질.

깨약깨약 (부사) 깨죽깨죽 : 음식을 먹기 싫은 듯이 자꾸 되씹는 모양.

깨우뚱하다 (동사) 갸우뚱하다.

깨운ㅎ다
(형용사) 개운하다.

깨이 (명사) 괭이.

깨이다① (동사) (일이) 꼬이다.

깨이다② (동사) (병아리를) 까이다.

깨이다③ (동사) (무릎이) 까지다. ¶ 양쪽 무릎의 껍데기가 깨여 피가 흐르고 있었다.

깨조시다 (동사) 깨우치다.

깨조시하다 (동사) 깨우쳐주다.

깪이다 (동사) 깎이다.

깻단 (명사) 볏단 : 벼를 베어 묶은 단.

깨빨죽도 아이다 (속담) 죽 그릇을 떨어뜨려 흩어져 턱도 없이 모자라다. 턱도 없다. 상대가 안 된다.

깽가리 (명사) 꽹과리.

깽기다① (동사) (눈이) 감기다.

깽기다② (동사) (머리를) 감기다.

깽매이 (명사) 꽹과리.

깽벤 (명사) 강변. 냇가.

깽새이/깽생이 (명사) 꽹과리.

깽이 (명사) 괭이.

깽이짜리 (명사) 괭이자루.

꺼껄하다 (형용사) 끄껄끄껄하다. ¶ 표면이 매우 거칠고 꺼껄하다.

꺼꾸리/꺼꿀로
(부사) 거꾸로.

꺼끄럽다 (형용사) 껄끄럽다 : 미끄럽지 못하고 꺼칠꺼칠하다.

꺼끄레이 (명사) 까끄라기. 까라기.

꺼덜기리다
(동사) 꺼덕거리다. : 분수없이 잘난 체하며 매우 경망하게 자꾸 행동하다.

꺼떡기리다 (동사) 끄덕거리다 : 고개 따위를 아래위로 가볍게 자꾸 움직이다.

꺼떡지떡 (부사) 꺼떡꺼떡 : 분수없이 잘난 체하며 매우 경망하게 자꾸 행동하는 모양.

꺼떡하모 (부사) 걸핏하면.

꺼러매다
(동사) 꿰매다.

꺼리미 (명사) 꾸러미.

-(으)꺼마/-(으)꾸마 (어미) -(으)ㄹ게, -(으)마. ¶ 하꺼마, 잡으꺼마. / 내앨 가꺼마.(=내일 갈게, 내일 가마.)

꺼머이 (부사) 꺼멓게.

꺼멓거로 (부사) 꺼멓게.

꺼먼창/꺼문창 (명사) 검은자위 : 눈알의 검은 부위.

꺼무꾸룸하다 (형용사) 거무끄름하다.

꺼무치 (명사) 몫. ¶ 모두 자기 꺼무치 챙기 가라.(=모두 자기 몫을 챙겨 가거라.)

꺼무티티하다 (형용사) 거무튀튀하다.

꺼문깨 (명사) 주근깨.

꺼문창 (명사) 검은자위.

꺼베이 (명사) 꺼벙이 : 성격이 야무지지 못하고 조금 모자란 듯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꺼부지기 (명사) 검부저기. 온갖 잡동사니.

꺼시럼 (명사) 그을음.

꺼시레이 (명사) 거스러미.

꺼실꺼실 (부사) 꺼슬꺼슬.

꺼실다 (동사) 그슬다.

꺼적/꺼지이 (명사) 거적.

꺼적때이 (명사) 거적때기.

꺼정/꺼지 (조사) 까지. ¶ 오올 청소 당번은 누구꺼정이고? / 그꺼지 가야 되나?

꺼제이 (명사) 거적.

꺼주구리하다 (형용사) 꺼벙하다.

꺼주다/꺼줗다 (동사) 꺼뜨리다. ¶ 연탄불 안 꺼줗도록 조심해래이.

꺼죽데기 (명사) 거적때기.

꺼죽하다 (형용사) 꺼벙하다.

꺼지 (조사) 까지.

꺼추리하다① (형용사) 껄떡하다. : 1. 눈꺼풀이 힘없이 열려져 있고 눈알이 푹 들어가 있다. 2. 몹시 얼이 빠져 있다.

꺼추리하다② (형용사) 매우 추레하다.

꺼터리 (명사) 겉.

꺼터리잡다 (형용사) 꼬투리잡다.

꺼풀① (명사) 표지.

꺼풀② (명사) 껍질.

꺽대 (명사) 꺽다리.

꺽더구 (명사) 꺽저기. 꺽지 : 꺽짓과의 민물고기.

꺽디이 (명사) 꺽저기. 꺽지.

껀디 (명사) 건더기.

껀지럽다 (형용사) 가렵다.

껄구티다 (동사) 거꾸러뜨리다.

껄끄레이/껄그렝이 (명사) 꺼끄러기.

껄떡기리다
(동사) 매우 먹고 싶어 안달하다.

껄떠구 (명사) 각다귀.

껄띠이 (명사) 껄떡이 : 음식이나 재물 따위에 욕심을 내는 사람.

껄띠이다 (동사) 껄떡이다. : 매우 먹고 싶거나 갖고 싶어 입맛을 다시거나 안달하다.

껄레이 (명사) 껄렁이 : 됨됨이나 하는 행동이 껄렁껄렁한 사람.

껄배이 (명사) 거지. 비렁뱅이.

껄쩍지근하다 (형용사) 꺼림칙하다.

껌구다 (동사) 검기다 : 검게 더럽히다

껌거로[-꺼-] (부사) 검게.

껌다① (형용사) 검다 : 숯이나 먹의 빛깔과 같이 어둡고 짙다.

껌다② (동사) 검다 : 흩어진 물건을 손이나 갈퀴 따위로 긁어모으다.

껌디/껌딩이
(명사) 껌둥이. 흑인.

껌은창 (명사) 검은자위 : 눈알의 검은 부위.

껌정① (명사) 검정 : 검은 빛깔이나 물감.

껌정② (명사) 숯.

껌정③ (명사) 검댕 : 그을음이나 연기가 엉겨 생기는, 검은 물질.

껌정콩 (명사) 검정콩.

껌하다 (형용사) 검다 : 숯이나 먹의 빛깔과 같이 어둡고 짙다.

껌하이 (부사) 검게.

껍데이 (명사) 껍데기.

껍디기/껍디이① (명사) 껍데기.

껍디이② (명사) 은어로 ‘아버지’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

껍벅껍벅 (부사) 끔벅끔벅.

껍죽기리다
(동사) 꺼불거리다.

껍지
(명사) 껍질.

께① (명사) 꾀. ¶ 니 지금 께 부리는 기제?

께② (명사) 게. ¶ 오올 저녀어 께 한 마리 삶아 묵지.

께③ (부사) 꽤. ¶ 사람들이 께 마이 모있네.

-(으)께 (어미) -(으)ㄹ게 : (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에 대한 약속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 ¶ 가께, 하께, 잡으께, 입으께. / 내앨은 꼭 가께.(=내일은 꼭 갈게). 추우모 입으께.(=추우면 입을게.)

께가 나다 꾀가 생기다.

께까더럽다 (형용사) 괴까다롭다 : 괴상하고 별스럽게 까다로운 데가 있다. ¶ 속이 좁고 성격이 께까더럽어 사사건건 트집을 잡는다.

께꾸룸하다 (형용사) 께름칙하다. 꺼림칙하다.

께꿈하다 (형용사) 꺼림하다.

-(으)께네 (어미) -(으)니까 ¶ 가께네, 입으께네, 춥으께네. / 집에 갈라 쿠끼네 비가 오네.(=집에 가려고 하니까 비가 오네.) / 니가 그라이께네 가아도 따라 하지.(=너가 그렇게 하니까 그 애도 따라 하지.)

께다 (동사) 꿰다.

께또 (명사) 숨바꼭질.

께라지다 (동사) 열리다.

11께루다 ~ 꼴짝

께루다 ~ 꼴짝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께루다 ~ 꼴짝

께루다 ~ 꼴짝

께루다 (동사) 열다.

께룸하다 (형용사) 꺼림하다.

께리다① (동사) 꺼리다.

께리다② (동사) 나뭇가지 따위를 치다.

께매다/꾸매다/끼매다 (동사) 꿰매다.

께발 (명사) 깨끼발 : 한 발을 들고 한 발로 선 자세.

께방 (명사) 훼방.

께방놓다 (동사) 훼방놓다.

께배이 (명사) 꾀보 : 잔꾀가 많은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말

께병 (명사) 꾀병.

께사리 (명사) 고사리.

께시레 (명사) 고수레 : 민간 신앙에서, 산이나 들에서 음식을 먹을 때나 무당이 굿을 할 때, 귀신에게 먼저 바친다는 뜻으로 음식을 조금 떼어 던지는 일.

께시리 (부사) 꾀스레.

께젓 (명사) 참게젓.

께재이 (명사) 꾀쟁이. 꾀보.

께엘 (명사) 게으름.

께엘받다 (형용사) 게으르다.

껠배이/겔뱅이 (명사) 게으름뱅이. ¶ 껠배이 짐 마이 진다 쿠더마 딱 그 짝이네.(=게으름뱅이 짐 많이 진다고 하더니 딱 거기에 해당되네.)

께엘배이/께엘뱅이 (명사) 게으름뱅이.

께엘지다 (동사) 게으름 부리다. 게으름 피우다.

께엘ㅎ다 (형용사) 게으르다.

께엘하다 (형용사) 게으르다.

-(으)꼬 (어미) –을까 : 의문사를 동반하여 설명을 요하는 설명의문형(어미). ¶ 머 잡으꼬? / 내앨은 등산 어디 가꼬?

조사 인용 및 물음의 조사. -고. ¶ 간다꼬, 사겠느냐꼬, 오라꼬, 놀자꼬, 하꺼마꼬. / 그 사람 내앨 온다꼬? (했나?)(=그 사람 내일 온다고? (했느냐?)) / 이거 사겄느냐꼬? (물었나?)(=이것 사겠느냐고? (물었느냐?)) / 이틀 후에 오라꼬? (했나?)(=이틀 후에 오라고? (했느냐?)) / 할매하고 같이 놀자꼬? (했나?)(=할머니하고 같이 놀자고? (했느냐?)) / 나도 같이 하꺼마꼬 했다.(=나도 같이 하겠다고 했다.)

껨지/낌지 (명사) 궤미 : 물건을 꿰는데 쓰는 끈이나 고챙이 따위. 또는 거기에 무엇을 꿴 것.

꼬개꼬개 (부사) 꼬깃꼬깃.

꼬개다 (동사) 구기다.

꼬깔 (명사) 고깔.

꼬감 (명사) 곶감.

꼬깝다 (형용사) 고깝다 : 섭섭하고 야속하여 마음이 언짢다.

꼬꼽하다 (형용사) 곱곱하다. 꼽꼽하다.

꼬꾸랑길 (명사) 고부랑길.

꼬꾸랑꼬꾸랑
(부사) 고부랑고부랑.

꼬꾸랑하다 (형용사) 고부랑하다.

꼬꾸랑할매 (명사) 고부랑할머니.

꼬꾸리다 (동사) 꾸부리다.

꼬꾸장하다 (형용사) 꼬부장하다.

꼬꿀시다 (동사) 꼬부리다.

꼬내다/꼬누다 (동사) 꼬느다. 겨누다. 겨냥하다.

꼬내꼬내 (감탄사) 죄암죄암.

꼬도밥 (명사) 고두밥 : 아주 되게 지어 고들고들한 밥.

꼬돌꼬돌 (부사) 고들고들. 꼬들꼬들.

꼬두라지다/꼬두러지다 (동사) 꼬꾸라지다.

꼬라보다 (동사) 꼬나보다.

꼬라지 (명사) 꼬락서니 : ‘꼴’을 낮잡아 이르는 말.

꼬랑 (명사) 도랑 : 매우 좁고 작은 개울.

꼬랑꼬랑하다 (형용사) 고로롱고로롱하다.

꼬랑내 (명사) 고린내.

꼬랑데이/꼬랑테기/꼬랑테이 (명사) 꼬랑지 : ‘꽁지’를 낮잡아 이르는 말. ¶ 배미 꼬랑테이만큼 쪼매 주고 말 기가?(=뱀의 꼬리만큼 조금 주고 말 테냐?)

꼬랑물 (명사) 도랑물.

꼬랑창 (명사) 시궁창.

꼬레비 (명사) 꼴찌.

꼬레이 (명사) 꼬리.

꼬레이치다 (동사) 꼬리치다 : ‘유혹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꼬록 (부사) 꼬르륵.

꼬록꼬록 (부사) 고롱고롱. 꼬르륵꼬르륵.

꼬록꼬록하다 (동사) 고롱고롱하다.

꼬롬하다 (형용사) 구릿하다 : 좀 구린 듯하다.

꼬리탑탑하다 (형용사) 고리탑탑하다.

꼬리하다 (형용사) 고린내가 나다.

꼬마디이/꼬마딩이 (명사) 꼬마둥이.

꼬매다 (동사) 꿰매다.

꼬무하다 (동사) (일을) 꼬물대듯 굼뜨게 하다.

꼬바리/꼴바리/꼴등배이 (명사) 꼴찌.

꼬부당꼬부당 (부사) 꼬부장꼬부장 : 여러 군데가 고부라져 있는 모양.

꼬부당하다 (형용사) 꼬부장하다.

꼬부랑글 (명사) ‘영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꼬부랑테이/꼬부랑텡이 (명사) 허리가 굽은 노인을 낮잡아 이르는 말.

꼬불시다 (동사) 1. 꼬부리다. 2. ‘몰래 감추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 갯주무이에 꼬불시 여라.

꼬빡 (명사) 꼬박.

꼬빼이 (명사) 고삐 : 말이나 소를 몰거나 부리려고 재갈이나 코뚜레, 굴레에 잡아매는 줄.

꼬사리 (명사) 고사리.

꼬소롬하다 (형용사) 고소한 냄새가 나다. 고소한 맛이 나다.

꼬솜하다 (동사) 고소한 듯하다.

꼬시다 (동사) 고소하다.

꼬시랑머리 (명사) 고수머리, 곱슬머리.

꼬시랑재이
(명사) 곱슬머리 가진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꼬시레이 (명사) 짱뚱어.

꼬신내 (명사) 고소한 냄새.

꼬실꼬실 (부사) 고슬고슬.

꼬실꼬실하다 (형용사) 곱슬곱슬하다.

꼬실다① (동사) 그슬다.

꼬실다② (동사) 꼬드기다.

꼬우다 (동사) 꾀다 : 그럴듯한 말이나 행동으로 남을 속이거나 부추겨서 자기 생각대로 끌다.

꼬이다 (동사) 꾀이다.

꼬이장/꼬장 (명사) 고추장.

꼬잡다 (동사) 꼬집다.

꼬잡히다 (동사) 꼬집히다.

꼬장가리/꼬장카리/꼬장케이 (명사) 꼬챙이 : 가늘고 길면서 끝이 뾰족한 쇠나 나무 따위의 물건.

꼬장물 (명사) 고장물. 구정물.

꼬장주/꼬장주우/꼬장중우 (명사) 고쟁이 : 한복에 입는 여자 속옷의 하나.

꼬재이 (명사) 꼬챙이.

꼬치① (명사) 고추.

꼬치② (명사) 누에고치.

꼬치③ (명사) 고추자지 : 어린아이의 조그맣고 귀여운 자지를 이르는 말.

꼬칫가리 (명사) 고춧가루.

꼬치잔자리 (명사) 고추잠자리.

꼬치장 (명사) 고추장.

꼬타리 (명사) 꼬투리.

꼭감 (명사) 곶감.

꼭겉다/꼭같다 (형용사) 똑같다.

꼭께이/꼭껭이 (명사) 곡괭이.

꼭다리 (명사) 꼭지.

꼭데이① (명사) 꼭대기.

꼭데이② (명사) 꼭지.

꼭두마리 (명사) 꼭지마리 : 물레 따위를 돌리는 손잡이.

꼭두배이 (명사) 꼭대기.

꼭디 (명사) 꼭뒤 : 뒤통수의 한가운데.

(명사) 고누 : 땅이나 종이 위에 말밭을 그려놓고 두 편으로 나누어 말을 많이 따거나 말 길을 막는 것을 다투는 놀이.

꼰두기 (명사) 고누두기.

꼰디이 (명사) 번데기.

꼰디이 창(脹)이 난다 (속담) 번데기처럼 배가 불러 부러울 게 없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꼰지발 (명사) 까치발. 꽁지발 : 발 뒤꿈치를 든 발.

꼰지서다 (동사) 곤두서다.

꼰하다 (동사) 꽁하다 : 마음을 드러내지 아니하고 속으로만 못마땅하게 여기다.

꼴담살이 (명사) 소먹이 풀을 베 주는 일을 하는 삶. 또는 그런 아이.

꼴딱 (부사) 꼬박.

꼴때미 (명사) 꼴머슴. 애머슴.

꼴뚜바리 (명사) 꼴찌.

꼴띠이 (명사) 꼴뚜기.

꼴랑 (부사) 고작 : 아무리 좋고 크게 평가하려 하여도 별것 아님.

꼴물견 (명사) 꼴불견 : 하는 짓이나 겉모습이 차마 볼 수 없을 정도로 우습고 거슬림.

꼴베이 (명사) 꼴찌.

꼴베↑이 싫다 (연어) 꼴보기 싫다.

꼴시다 (동사) 꼬나보다. 노려보다.

꼴시보다 (동사) 째려보다. 노려보다.

꼴아박다 (동사) 처박다.

꼴아보다 (동사) 꼬나보다.

꼴짜아 (명사) 골짜기에.

꼴짜분하다 (형용사) 마음이 좁고 인색하며 남을 속이는 데가 있다.

꼴짝 (명사) 골짜기.

12꼴짝하다 ~ 끌내다

꼴짝하다 ~ 끌내다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꼴짝하다 ~ 끌내다

꼴짝하다 ~ 끌내다

꼴짝하다 (형용사) 야비하다.

꼴짝하이 (부사) 야비하게.

꼴쫌하다 (형용사) 마음이 좁고 인색하며 남을 속이는 데가 있다.

꼴치보다 (동사) 꼬나보다. 째려보다.

꼻다 (동사) 노름 따위에서 돈을 잃다.

꼼꼼재이 (명사) 꼼꼼쟁이 : 빈틈이 없이 매우 차분하고 조심스러운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꼼내이/꼼예이 (명사) 꼼바리 : 마음이 좁고 지나치게 인색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꼼도독 (명사) 좀도둑.

꼼빼이/꼼뺑이 (명사) 꼴찌. 차례의 맨 끝.

꼼장아 (명사) 먹장어.

꼼재이/꼼쟁이 (명사) 꼼꼼쟁이.

꼼잭이다
(동사) 꼼작이다.

꼼지깜지 (감탄사) 아이들이 남에게 보여서는 안 될 물건을 숨기며 하는 소리.

꼼치다 (동사) 꼬불치다 : (속되게) 몰래 감추다.

꼼치옇다 (동사) 꼬불쳐넣다.

(명사) 곱. 배. 곱절.

꼽다 (동사) 꽂다.

꼽다라시/꼽다시 (부사) 그대로. 고스란히.

꼽배기/꼽배이 (명사) 곱빼기.

꼽사/꼽새 (명사) 곱사둥이.

꼽실머리 (명사) 고수머리. 곱슬머리.

꼽쌂이① (명사) 곱삶이 : 두 번 삶아 짓는 밥.

꼽쌂이② (명사) 꽁보리밥.

꼽치다① (동사) 삐다. 접질리다.

꼽치다② (동사) 곱치다 : 반으로 접어 한데 합치다.

꼽치옇다 (동사) 곱쳐넣다.

꼬빡 (부사) 꼬박.

(명사) 꿩.

꽁게이 (명사) 꿩고기.

꽁국[-꾹] (명사) 꿩국.

꽁꼼하다 (형용사) 꼼꼼하다.

꽁다리① (명사) 꼬투리.

꽁다리②
(명사) 고기의 꼬리.

꽁달기리다 (동사) 깝죽대다.

꽁당보리밥
(명사) 꽁보리밥.

꽁대이/꽁댕이 (명사) 꼬리.

꽁등[-뜽] (명사) 꼴등.

꽁뚜바리 (명사) 꼴찌.

꽁 묵고 알 묵고 (속담) ‘꿩 먹고 알 먹고하다.’라는 말로, 한 가지 일을 하여 두 가지 이상의 이익을 보게 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꽁바리 (명사) 꼴찌.

꽁알 (명사) 꿩의 알.

꽁알 줏다 ‘꿩알 줍다’는 말로 횡재를 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꽁지 (명사) 꼬리.

꽁지바리 (명사) 꼴찌.

꽁치다 (동사) 메어박다.

꽃가매 (명사) 꽃가마.

꽃몽오리 (명사) 꽃망울.

꽃봉다리 (명사) 꽃봉오리.

꽃봉지 (명사) 꽃봉오리.

꾸개꾸개
(부사) 구깃구깃. 꾸깃꾸깃.

꾸개다 (동사) 구기다.

꾸개지다 (동사) 구겨지다.

꾸구리다 (동사) 꾸부리다.

꾸꿉하다 (형용사) 축축하다.

꾸둘꾸둘 (부사) 꾸덕꾸덕. 꾸들꾸들 : 물기가 적거나 말라서 굳어진 상태.

꾸렁내 (명사) 구린내.

꾸레미/꾸리미
(명사) 꾸러미.

꾸리다① (형용사) 구리다 : 똥이나 방귀 냄새와 같다.

꾸리다② (동사) (무릎을) 꿇다.

꾸리앉다 (동사) 꿇어앉다.

꾸매다 (동사) 꿰매다.

꾸미개 (명사) 고명 : 음식의 모양과 빛깔을 돋보이게 하고 음식의 맛을 더하기 위하여 음식 위에 얹거나 뿌리는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

꾸무리하다
(형용사) 끄무레하다. 날씨가 흐리다.

꾸무적꾸무적 (부사) 꾸무럭꾸무럭.

꾸물기리다 (형용사) 끄물거리다 : 날씨가 활짝 개지 아니하고 자꾸 흐려지다.

꾸물떡꾸물떡
(부사) 꿈틀꿈틀.

꾸물텅하다 (형용사) 끄무레하다 : 날이 흐리고 어두침침하다.

꾸부덩하다 (형용사) 꾸부정하다.

꾸불치다 (동사) 꼬불치다 : (속되게) 몰래 감추다.

꾸수룸하다 (형용사) 구수하다.

꾸우매다 (동사) 꿰매다.

꾸우묵다 (동사) 구워먹다.

꾸중모구 (명사) 각다귀.

꾸중물 (명사) 구정물. 오수(汚水).

꾸중물통 (명사) 개수통. 설거지통.

꾸중충하다 (형용사) 구중중하다.

꾸중키리다 (동사) 휘정거리다.

꾸중하다 (형용사) 휘정거려 물이 흐리다.

꾸지다 (형용사) 물기가 있어서 젖은 듯하다.

꾸지럼 (부사) 꾸지람.

꾸지리하다 (형용사) 구지레하다.

꾼밤 (명사) 군밤.

(명사) 굴. 석화(石花).

꿀리다 (동사) 구르다. ¶ 마루를 쿵쿵 꿀렸다. / 두 발을 꿀리고 궁디를 흔들었다.

꿀밤 (명사) 상수리. 도토리.

꿀밤나무 (명사) 상수리나무.

꿀쭉하다/꿀쭘하다/꿀찜하다 (형용사) 무엇이 먹고 싶어지다. 배가 고프다.

꿈장아 (명사) 곰장어.

꿈직이다 (동사) 꿈적이다. 움직이다.

꿉꾸부리하다 (형용사) 조금 축축한 듯하다.

꿋다 (동사) 굽다. 불에 익히다.

꿍심 (명사) 꿍꿍이셈 : 남에게 드러내 보이지 아니하고 속으로만 어떤 일을 꾸며 우물쭈물하는 속셈.

끄나불 (명사) 끄나풀. 끈.

끄데이/끄뎅이/끄테기 (명사) 끄덩이 : 머리털이나 실 따위의 뭉친 끝.

끄떡자떡 (부사) 끄덕끄덕.

끄럼지 (명사) 두름 : 조기 따위의 물고기를 짚으로 한 줄에 열 마리씩 두 줄로 엮은 것.

끄리다 (동사) 끄르다 : 맺은 것이나 맨 것을 풀다.

끄매다 (동사) 끌어매다.

끄시럼 (명사) 그을음.

끄시레이 (명사) 가시랭이 : 풀이나 나무의 가시 부스러기.

끄실다 (동사) 그슬다.

끄실리다 (동사) 그을리다.

끄어내다 (동사) 끌어내다.

끄어대다/끄어디리다 (동사) 끌어들이다.

끄어댕기다 (동사) 끌어당기다.

끄이다 (동사) 끌리다. ¶ 마음이 끄인다.

끄이대이다 (동사) 끌려다니다.

끄엎다 (동사) 끌어엎다.

끄적끄적 (부사) 긁적긁적.

끄적떼이 (명사) 거적떼기.

끄짐하다 (형용사) 머츰하다 : 눈이나 비 따위가 잠시 그쳐 뜸하다. 그친 듯하다.

끄치다 (동사) 그치다.

끄테기 (명사) 끄덩이.

끄트리/끄튼머리 (명사) 끝. 끄트머리. ¶ 감이 나뭇가지 끄트리에 매달리 있네.

끄티 (명사) 끝.

끍다 (동사) (활용 : 끍고, 끍더라도, 끍지, 끍는, 끍어, 끍어라) 긁다.

끈다발 (명사) 끄나풀.

끈질다 (동사) 긁다.

끈↑치다① (동사) 그치다.

끈치↑다② (동사) 끊어지다.

끈테이/끈티이 (명사) 끄나풀. 끈.

끌내다 (동사) 끌어내다.

13끌띡이다 ~ 낑끼다

끌띡이다 ~ 낑끼다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끌띡이다 ~ 낑끼다

끌띡이다 ~ 낑끼다

끌띡이다 (동사) 껄떡이다 : 매우 먹고 싶거나 갖고 싶어 연방 입맛을 다시거나 안달하다.

끌박다 (동사) 그루박다 : 물건을 들어 바닥에 거꾸로 탁 놓다.

끌빨 (명사) 끗발 : 노름 따위에서 좋은 끗수가 잇따라 나오는 기세.

끌안다 (동사) 끌어안다.

끌어붓다 (동사) (활용 : 끌어붓고, 끌어붓지, 끌어붓는, 끌어부우라, 끌어부우마) 매우 나무라다 ¶ 옆집 여자를 끌어붓고 있다.

끌쩍기리다 (동사) 긁적거리다.

끍히다 (동사) 긁히다.

끌티이① (명사) 꼬투리 : 남을 해코지하거나 헐뜯을 만한 거리.

끌티이② (명사) (나무) 그루터기.

끌티이③ (명사) 끄트머리.

끔끔하다 (형용사) 뜨음하다 : 자주 있던 왕래나 소식 따위가 한동안 그치다.

끔하다 (형용사) 뜸하다 : ‘뜨음하다’의 (준말).

끗기가다 (동사) 끌려가다 : 남이 시키는 대, 억지로 딸려가다.

끗기다 (동사) 끌리다.

끗다① (동사) (줄을) 긋다.

끗다② (동사) (시간을) 끌다. (물건을) 끌다. ¶ 시간마 끄모 우리가 이긴다. / 끗고 가자.

끙ㆆ다 (동사) 끊다. ¶ 저 긴 줄을 끙ㆆ자. 가새로 끙ㆆ거라.

끝다리 (명사) 우수리 : 1. 물건 값을 제하고 거슬러 받는 잔돈. 2. 일정한 수나 수량에 차고 남는 수나 수량. 3. 끝전.

껕보리 (명사) 겉보리.

끝꺼정/끝꺼지 (부사) 끝까지.

끝끝터리 (명사) 맨 끄터머리.

-끼□ -께 : (시간이나 공간을 나타내는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그 때 또는 장소에서 가까운 범위’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 이 달 말끼.(=이 달 말께)

끼까드럽다 (형용사) 괴까다롭다.

끼꾸룸하다 (형용사) 꺼림하다.

끼다① (동사) (실을) 꿰다.

끼다② (동사) (방귀를) 뀌다.

끼덕시럽다 (형용사) 괴덕스럽다 : 말이나 행동이 실없고 수선스러워 미덥지 못하다.

끼뜨래미 (명사) 귀뚜라미.

끼맞추다 (동사) 꿰맞추다. ¶ 거짓말한 거 안 들킬라꼬 말로 이리저리 끼맞찼다.

끼미① (명사) 꾸미 : 국이나 찌개에 넣는 고기붙이. ¶ 생선탕에는 소고기 끼미를 넣으마 안 덴대이.

끼미② (명사) 기미 : 앞일이나 상황에 대하여 느낌으로 알아차릴 수 있게 하는 어떤 현상이나 상태. ¶ 영수도 심상찮은 끼미를 눈치챘다.

끼미③ (명사) 꾸러미 :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꾸리어 싼 물건을 세는 단위. ¶ 닥알 한 끼미. / 조구 한 끼미 사 온나.

끼미④ (명사) 꿰미 : 물건을 꿰는 데 쓰는 끈이나 고챙이 따위. 또는 거기에 무엇을 꿴 것.

끼미개 (명사) 고명 : 음식과 모양과 빛깔을 돋보이게 하고 음식의 맛을 더하기 위하여 음식 위에 얹거나 뿌리는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

끼미다 (동사) 꾸미다.

끼역끼역 (부사) 꾸역꾸역. 꺼귀꺼귀 : 음식 따위를 입에 잔뜩 넣고 잇따라 씹는 모양.

끼욱끼욱/끼웃끼웃 (부사) 기웃기웃.

끼이들다 (동사) 끼어들다.

끼이매다 (동사) 꿰매다.

끼이입다 (동사) 껴입다.

-(으)낀께 (어미) –ㄹ 테니까. ¶ 하낀께, 입으낀께. / 다음 주에 가낀께 기다리라.(=다음 주에 갈 테니까 기다려라.)

-(으)ㄹ낀데(← -(으)ㄹ+것+이+ㄴ데) (준말) ~(으)ㄹ 것인데. -(으)ㄹ 텐데 ¶ 할 낀대, 갈 낀데, 잡을 낀데.

낋이다 (동사) 끓이다. ¶ 오늘은 무신 국을 낋이꼬?(=오늘은 무슨 국을 끓일까?) / 솥에 밥 낋이고 있더나?

낌지
(명사) 궤미.

낑구다 (동사) 끼우다.

낑기다 (동사) 끼이다.


페이지담당 :
문화예술과 문화유산팀
전화번호 :
055-749-531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