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日 아사히카와시 아사히야마동물원장, 진주 진양호동물원 방문

TAG

작성일
2023-12-13
기자 :
진주시
조회 :
46

아사히야마동물원장(반도 겐).jpg

★대체텍스트필수

日 아사히카와시 아사히야마동물원장, 진주 진양호동물원 방문
- 진주시, 일본 최고 동물원과 진양호동물원 교류 협력 위해 초청 -


진주시 초청으로 일본 홋카이도 아사히카와시 아사히야마동물원 원장과 관계자들이 12일부터 18일까지 진주시를 방문한다.

반도 겐 아사히야마동물원장을 비롯한 동물원 행정담당과 사육담당(수의사) 직원 등 3명은 일주일간 진주시 진양호동물원과 한국동물원수족관협회(KAZA) 관계자들을 만난다.

이번 방문은 지난 3월 말 진양호동물원 활성화를 위해 조규일 진주시장 일행이 아사히야마동물원을 방문 견학할 당시 선진 사례를 교류하기 위해 진주시가 요청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아사히야마동물원은 동물 행동전시를 위해 동물의 본능적인 특성에 맞는 공간 설계와 동물복지 향상으로 일본 최고의 동물원인 동경 우에노동물원을 뛰어넘는 관람객 수를 달성한 동물원이다.

진주시는 폐업 위기 동물원을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성장시킨 노하우를 벤치마킹하는 등 운영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문, 진양호동물원과 아사히야마동물원 간의 교류 협력을 위해 초청 의사를 밝혔으며, 7개월간의 협의 끝에 기술적인 컨설팅 자문을 약속받으면서 이번 초청방문이 성사됐다.

아사히야마동물원장과 관계자들은 진양호공원 일원과 동물원을 방문하고 동물원 사육사와 함께 동물사육 시설과 동물 상태 등을 둘러보고, 진양호동물원 확대 이전 장소를 찾아 시설 배치와 설계 방향에 대해 자문할 예정이다.

또한 동물원에서 전시되는 동물의 복지와 야생동물의 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동물원 및 수족관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 개정 법령과 일본의 관련 기준들의 비교를 통해 현 상황에 부합하고 미래지향적인 동물원 조성을 위한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일본 홋카이도 아사히카와시에 있는 아사히야마동물원은 1967년 개원하여, 1994년 한시적으로 폐원하는 등 운영위기를 겪었다. 이후 1997년 모든 동물이 각각 원래 가지고 있는 행동, 능력, 본능을 끌어내는 ‘행동전시’라는 콘셉트를 주안으로 사육사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 직접 시설 설계 디자인 등을 통해 2004년 일본에서 방문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동물원으로 자리 잡았다. 2007년 이후에는 연간 방문객이 300만 명을 돌파, 동물원의 성공신화가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댓글 작성

100자평 (100자이내로 의견을 적어주세요.

본인인증을 하셔야 의견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749-503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