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민건강 위한 각종 시책 실시
- 독감예방접종 확대, 기초수급자·장애인·학령기 청소년 대상 -
- 10월 20일까지 공중이용시설 전면 금연 합동점검 -
- 올해 제4호 기억채움마을로 명석면 왕지마을 선정, 운영에 들어가 -
진주시는 시민건강을 위한 시책으로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확대하고, 공중이용시설에 대한 전면 금연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치매친화적인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치매기억채움마을을 신규 선정하고 운영에 들어간다.
▶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확대 실시
방역당국이 올해 독감 유행주의보를 2년 만에 발령함에 따라, 진주시는 국가예방접종 대상자인 만65세 이상 어르신(1957년 이전 출생자) 외에도 진주시민 중 고위험군 및 학령기 청소년까지 확대 지원하여 관내 위탁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인플루엔자가 유행하지 않은 기간 동안 자연면역 감소로 인플루엔자 유행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 어린이, 임신부, 어르신 및 고위험 연령대의 경우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국가예방접종 대상자인 ▲어린이 및 임신부는 지난 5일부터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시작하였으며, ▲만 75세 이상 어르신은 12일 수요일부터 ▲만70~74세 어르신은 17일 월요일부터 접종이 시작된다. 동절기 코로나19 예방접종과 동시에 시행되어 접종 혼동을 예방하고 분산접종을 위하여 연령별로 접종 시작일이 다르다.
특히 진주시는 지난 8일부터 올해에 한하여 만14~18세, 만60~64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다문화가정 등 호흡기 감염병에 취약한 고위험 연령대와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확대 지원하여 실시 중이며, 전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세부일정은 다음과 같다.<사진 파일 참조>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오는 12월 31일까지(어린이 2회 접종 대상자 및 임신부는 내년 4월 30일까지) 가까운 병의원(진주시홈페이지 게시)을 방문하면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진주시는 건강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고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고, 접종 후 2~3일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봐 주기를 당부했다.
이밖에 접종에 관한 문의사항은 보건소 예방접종실(055-749-5755)로 문의하면 되고,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진주시 홈페이지(http://jinju.go.kr)에서 볼 수 있다.
▶ 공중이용시설 전면 금연 합동점검 실시
진주시는 6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간접흡연 피해 예방과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공중이용시설 및 조례지정구역을 대상으로 합동 금연지도·단속을 하고 있다.
이번 합동 지도점검은 공무원과 금연지도원으로 구성된 7개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주·야간 구분 없이 불시에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국민건강증진법상 공중이용시설(공공청사, 의료시설, 학교 및 어린이집, 음식점, 게임제공업소 등) ▲공동주택 금연구역(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및 지하주차장의 전부 또는 일부) ▲유치원·어린이집 시설경계 10m 이내 구역 ▲지자체 조례로 지정된 도시공원, 버스정류소 등의 금연구역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전자담배 포함) ▲금연구역 지정 표시 부착 여부 ▲흡연실 설치와 기준 준수 ▲담배자동판매기 설치 위치 ▲성인인증장치 부착 기준 준수 사항 등이다.
점검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현장시정 조치하고,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는 과태료 부과 등 적극적으로 조치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간접흡연 피해 없는 쾌적하고 건강한 진주 만들기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금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단속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기억채움마을’
진주시는 올해 제4호 기억채움마을로 명석면 왕지마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기억채움마을은 치매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바탕으로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친화적인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기억채움마을은 관내 마을 중 노인인구, 치매 유병률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며, 주요 공공기관, 민간시설, 자율적 주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통해 사업 추진 일정 및 사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주민설명회를 거친 후 치매전수조사·치매인식도조사·가구조사·환경조사 등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인지재활프로그램과 경도 인지장애 어르신들을 위한 인지강화프로그램, 정상군 어르신을 위한 치매예방운동, 공예활동, 미술활동, 인지훈련 등 다양한 치매예방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벽부등 설치 및 벽화 조성 등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 종료 후에는 사업의 성취도 및 효율성, 적합성 등을 평가하게 된다.
진주시는 “기억채움마을 운영 등 치매관리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돌봄 부담을 경감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보건행정과
보건행정팀장 이현지
055-749-6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