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브라보 행복택시 수요응답형으로 개선 운영
- 공차 운행 없애기 위해 11월 1일부터 수요응답형 운영 실시 -
진주시가 11월 1일부터 브라보 행복택시를 수요응답형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브라보 행복택시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시민 이동권을 확보하고 교통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시는 2019년 10월 12개 면 지역 31개 마을을 대상으로 운영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57대의 택시에 한정면허로 13개 읍·면 지역 41개 마을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월간 약 2,400여 명의 주민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자는 해당마을로부터 읍·면 소재지까지 100원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진주시는 2023년 도시형 교통 모델 운영지침 개정으로 공차 운행 시 운행손실보상금을 지원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공차 운행이 불가피한 시간 지정 노선형에서 수요응답형으로 개선하게 되었다.
이에 11월 1일부터는 통합 콜센터(055-754-0003) 운영으로 마을 주민이 원하는 시간 30분에서 1시간 전에 전화 시 행복택시의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 시간은 아침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읍·면 사무소에 신청하면 한 달에 개인별 8회까지 이용할 수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브라보 행복택시의 이용 편의를 위해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등 소외지역 주민의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앞으로도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상마을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교통행정과
택시화물팀장 최낙배
055-749-8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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