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4년 아동·청소년 참여예산학교’ 마무리
- 진주시 예산편성 과정에 아동·청소년의 정책 참여기회 높여 -
진주시는 19일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2024년 아동·청소년 참여예산학교’를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12일과 19일 이틀에 걸쳐 운영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획기적이고 참신한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스스로 발굴하고 제안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예산제도의 이해, 주민참여예산 현황, 청소년 정책사례 소개, 제안서 작성 컨설팅 등이다.
19일 개최된 참여예산학교에서 9 ~ 24세 아동·청소년 30여 명은 그동안 그룹별로 발굴한 사업을 바탕으로 최종 제안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제안으로 ▲ 진주시 알리기 캠프 ▲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 청소년 활동 공간 조성 ▲ 청소년 텀블러 활성화 사업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은 진주시 주민참여예산 21억 원 중 5000만 원으로 ▲아동·청소년 시설개선 ▲ 아동·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등 사업당 최대 1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예산학교를 통해 제안된 사업들은 5월 24일까지 접수하는 아동·청소년 참여예산 공모사업과 함께 사업부서 검토 등을 거치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정하여 내년도 진주시 본예산안에 제출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아동과 청소년이 제안한 사업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아동·청소년의 정책제안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동보육과
아동친화팀장 김미영
055-749-4831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