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어른 김장하'에서 다 담지 못한 김장하 선생의 '진주 정신'이야기

TAG

작성일
2024-11-29
기자 :
김용현
조회 :
5805
  • 어른김장하.png(1.6 MB)
  • 어른김장하2.png(2.2 MB)

어른김장하.png

★대체텍스트필수

어른 김장하'에서 다 담지 못한 김장하 선생의 '진주 정신'이야기

 

 사단법인 진주문화연구소(이사장 정경우)는 11월 28일(목) 진주교육지원청 2층 대회의실에서 '다시 듣는 김장하 선생의 진주정신' 강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규 진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정점식  진주 YMCA 전 사무총장,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강좌는 제1부, 정경우 이사장 인사, 진주정신 영상 시청, ‘논개 연가’, ‘형평한 세상’ 노래공연, 제2부 이야기 마당 순으로 진행되었다.

 강의 주제는 그가 1997년 경상대 경영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을 수료하면서 쓴 ‘晋州精神(진주정신)에 관한 소고(小考)’ 내용을 토대로 ‘주체정신’, ‘호의정신’, ‘평등정신’을  김장하 선생 특유의 입담으로 풀어냈다. 

 김장하 선생은 "남명 선생, 논개, 진주성 싸움, 의병 항쟁, 임술년 진주농민항쟁의 바탕에 흐르는 '진주정신'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불의를 보고 참지 않는 정신이 이어져 형평운동의 불씨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좀 못 먹고 살더라도 상대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 정의롭게 대처하고, 장애인 차별도 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건강한 사회, 살맛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젊은 사람들이 '진주정신'을 가슴에 담고 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강연에는 고 박노정 선생의 시에 곡를 붙인 ‘논개 연가’와 이마주 작사, 작곡의 ‘형평한 세상’ 노래 공연도 펼쳐져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2024년 11월 28일 시민명예기자 김용현(금산면)

댓글 작성

100자평 (100자이내로 의견을 적어주세요.

본인인증을 하셔야 의견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공보관 홍보팀
전화번호 :
055-749-503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