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신문고 신고서 작성하기
- 「대기환경보전법」,「물환경보전법」,「폐기물관리법」,「화학물질관리법」,「소음·진동관리법」,「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자연공원법」,「토양환경보전법」등 환경법 위반행위를 신고해 주십시오.
- 글을 올리실 때 내용부분에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핸드폰번호, 신용카드번호, 계좌번호, 이메일)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귀하의 민원내용은 관련법에 따라 보호되며, 특히 부패․공익신고에 해당될 경우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신고자는 보호되고 지원됨을 안내해드립니다.
악취감소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 작성일
- 2019-05-29 13:34:28
- 작성자
-
이○○
- 조회수 :
- 531
민원처리에 관심을 가지고 민원업무를 처리를 위해 노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번 민원처리결과에 시설보완은 6월가지 보완한다고 하였다고 하니 기다리겠습니다.
지난번 민원 확인을 위해 인근 주민에게 사실을 확인했었다고 하니 이번에도 같이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노인이 많은 농촌의 특성상 민원제기를 안하고 있을 뿐입니다.
2019.5.28.(화)은 최근 보기 드문 공기 질이 매우 양호한 날이었습니다.
비온 다음 날로서 일기 상태 맑음으로 공기 대류상태도 양호하고, 바람도 적당히 불었습니다.
2019.5.28. 18시 30분경, 21시경 악취는 중정도 수준이었고, 22시 30분경 악취의 정도는 매우 나쁨이었습니다.
18시 30분경은 집밖에서 있었고, 21시경은 창문을 열어두고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악취의 수준 인상을 찌푸리게 되는 정도로 지속 기간은 5분정도였습니다. 창을 닫으려고 창밖을 보니 밖에는 벌서 냄새가 날려갔고 나지 않아서 오히려 환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계속열어 두었습니다. 바람에 따라 내가 있는 쪽 방향으로 날려 왔었다고 생각됩니다.
22시30분경은 악취 매우 심하였습니다. 창을 안 닫은 것을 후회했습니다.
바람이 약한 날이었다면 매우 긴 시간 동안 불편했을 것입니다.
지난 5.25. 토요일 오후, 5.26. 일요일 오후에도 냄새는 계속 났었습니다.
○ 잘 가동하고 있는지?
⇒ 액비생산시설은 가스펀치라는 약품을 액비 저장조에 투입하여 악취 발생을 줄이고 있으며, 야간에는 액비생산을 위한 공기를 불어 넣는 브로워에 대한 가동을 중지하여 소음 및 악취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시설기준은 어떤지 제가 확인할 수 없으니 모르겠지만
가동은 기준에 맞게 잘되고 있지 않습니다.
- 악취는 비 주기적으로 계속 나고 있습니다.
- 약품의 효과가 의심됩니다. 약품의 효능 문제인지 아니면 사용량의 문제인지 궁금합니다.
주기적인 공기주입을 통한 저장조 환기를 위한 가스방출이 계속할 수밖에 없다면 악취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더 강구해야 되지 않을까요?? 악취 방지 및 감소를 위한 연구논문과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변] 답변드립니다.
- 작성일
- 2019-06-12 09:57:22
- 작성자
- 환경관리과
1. 환경신문고를 방문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신고하여 주신 수곡면 창촌리 일원에서 발생하는 부정기적이며 지속적인 가축사육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한 생활불편에 대하여 현지 확인 한 결과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알려 드립니다.
○ 액비생산시설은 가스펀치라는 약품을 액비 저장조에 투입하여 악취발생을 줄이고 있으며, 야간에는 액비생산을 위한 공기를 불어 넣는 블로워에 대한 가동을 중지하여 소음 및 악취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 액비생산시설의 악취방지를 위하여 가스펀치의 약품사용량을 확인 한 결과 월 평균 170통(1통 20ℓ기준)을 액비생산시설에 투입하여 악취 방지를 하고 있으며(정상적인 투입은 월 85통 정도)
⇒ 액비생산시설로부터 악취를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여유부지에 액비생산시설을 지하화(밀폐) 하는 방안을 검토 요청하였으며
⇒ 액비를 생산 할 때 가동하는 블로워에 대하여는 오전9시부터 오후 5시 까지 가동토록 하고, 야간 및 흐리거나 강우시 에는 가동 중단하도록 조치
⇒ 농장 입구 우측에 위치한 퇴비사는 2019. 06 까지 밀폐토록 재차 촉구하고, 퇴비교반 작업을 일시 중단토록 하였습니다.
3. 향후에도 악취 등으로 인한 생활 불편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우리시 환경관리과(055-749-8645)로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4. 시정 발전에 대한 귀하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