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구 분 | 2012년 | 2011년 | 증 감 | 동종단체 평균 |
---|---|---|---|---|
자산 총계 | 4,748,034 | 4,589,389 | 158,645 | 3,314,439 |
부채 총계 | 185,246 | 100,696 | 84,550 | 128,956 |
비용 총계 | 580,817 | 528,974 | 51,843 | 418,957 |
수익 총계 | 721,207 | 714,935 | 6,272 | 530,965 |
복식부기에 의한 재무보고서 부분에 공시되는 항목(2012회계연도 결산)
가. 결산총평
나. 재무제표
다.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라. 필수 보충정보
마. 부속 명세서
분 야(분석지표) | 해당 자치단체 |
전국평균 | 동종단체 평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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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건전성 (재정상태 지표) |
1. 통합재정수지비율 | 14.42% | 1.84% | 5.54% | |
2. 경상수지비율 | 47.30% | 68.78% | 59.49% | ||
3. 지방채무잔액지수 | 10.47% | 21.13% | 14.13% | ||
4. 지방채무상환비비율 | 1.43% | 3.06% | 1.62% | ||
5. 장래세대부담비율 | 2.17% | 4.32% | 2.88% | ||
6. 자체세입비율 | 18.49% | 29.28% | 23.49% | ||
6-1. 자체세입 증감률 | 1.10% | 6.90% | 5.79% | ||
Ⅱ. 효율성 (재정운용 노력지표) |
세입 | 7. 지방세징수율 제고 노력도 | 0.9993 | 1.0063 | 1.0015 |
8. 지방세체납액 축소 노력도 | △0.1808 | △0.2491 | △0.2742 | ||
9. 경상세외수입 확충 노력도 | 1.0330 | 1.0916 | 1.0181 | ||
10. 세외수입체납액 축소 노력도 | 0.1233 | △0.0589 | △0.1284 | ||
11. 탄력세율 적용 노력도 | 0.9942 | 0.9970 | 0.9941 | ||
세출 | 12. 인건비 절감 노력도 | 0.0379 | 0.0094 | 0.0263 | |
13. 지방의회경비 절감 노력도 | 0.1196 | 0.0849 | 0.0791 | ||
14. 업무추진비 절감 노력도 | 0.0834 | 0.1966 | 0.1396 | ||
15. 행사축제경비 절감 노력도 | △0.0151 | 0.0631 | △0.0703 | ||
16. 민간이전경비 절감 노력도 | 0.0139 | △0.0478 | △0.2198 | ||
Ⅲ. 계획성 | 17. 중기재정계획반영비율 | 98.78% | 104.21% | 102.17% | |
18. 예산집행률 | 74.66% | 86.72% | 79.99% | ||
19. 정책사업투자비비율 | 41.65% | 41.87% | 48.10% | ||
20. 투융자심사사업 예산편성비율 (자체심사 제외) | 78.19% | 67.09% | 65.61% | ||
20-1. 투융자심사사업 예산편성비율 (자체심사 포함) | 78.94% | 65.87% | 67.77% |
※ 2011회계연도 재정운영에 대한 2012년 재정분석 결과
지 표 명 | 산 식 | 속성 | 지표값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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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합재정수지 비율 | (세입-지출 및 순융자) / 통합재정규모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성과가 높고 재정 운영의 건전성이 우수함 |
2. 경상수지 비율 | 경상비용 / 경상수익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건전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 |
3. 지방채무잔액지수 | 지방채무 잔액 / 일반재원결산액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미래채무상환의 압박이 가중 |
4. 지방채무상환비 비율 | 과거4년+미래4년간 평균 순지방비 채무상환액 / 과거4년+미래4년간 평균 일반재원결산액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장래세대의 채무상환 압박이 가중 |
5. 장래세대부담 비율 | 부채총계 / 유형고정자산 × 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장래세대의 채무부담이 가중 |
6. 자체세입 비율 (증감율 조합) |
①자체세입(지방세+경상세외수입) 실제수납액 / 세입 결산액 × 100 ②(전년도분 자체세입 실제수납액 - 전전년도분 자체세입 실제수납액) / 전전년도 자체세입 실제수납액 × 100 | ↑ | 세입총액에서 자체세입이 차지하는 비중과 자체세입의 연도간(또는 중․장기 추세) 증감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비율이 높을수록 재정운영상 재원확보의 안정성이 높음 |
7. 지방세징수율 제고노력 | 전년도 지방세징수율 / 전전년도 지방세징수율 ※ 지방세징수율 = (지방세 실제수납액 / 지방세 징수결정액) × 100 | ↑ | 지표값이 높을수록 징수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
8. 지방세체납액 축소노력 | {1 - (전년도말 지방세 체납누계액 / 전전년도말 지방세 체납누계액)} | ↑ | 지표값이 높을수록 체납 지방세 관리 및 축소 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
9. 경상세외수입 확충노력 | 전년도 기준 최근 3년간 경상세외수입 평균징수액 / 전전년도 기준 최근 3년간 경상세외수입 평균징수액 | ↑ | 지표값이 높을수록 경상세외수입 확충을 위한 자구노력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 |
10. 세외수입체납액 축소노력 | {1-(전년도말 세외수입 체납누계액 / 전전년도말 세외수입 체납누계액)} | ↑ | 지표값이 높을수록 체납 지방세 관리 및 축소 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
11. 탄력세율 적용노력 | 전년도 해당자치단체의 적용세율로 징수한 해당세목의 과세총액 / 전년도 해당자치단체의 지방세법상 표준세율로 산출한 해당세목의 과세총액 | ↑ | 탄력세율을 활용하여 지방세를 추가로 확보, 자치단체의 세입확충 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
12. 인건비 절감노력 | {1 - (전년도 인건비 결산액 / 전년도 총액인건비 기준액)} | ↑ | 총액인건비 기준액보다 실제 결산상 지출된 인건비가 적을수록 예산절감 노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 |
13. 지방의회 경비 절감노력 | {1 - (전년도 지방의회경비 결산액 / 전년도 지방의회경비 기준액)} - 지방의회경비 중 국외여비, 의정운영공통경비, 기관운영업무추진비 3개 과목 | ↑ | 지표값이 클수록 의회경비 절감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
14. 업무추진비 절감노력 | {1 - (전년도 업무추진비 결산액 / 전년도 업무추진비 기준액)} - 업무추진비 중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2개 과목 해당 | ↑ | 지표값이 클수록 업무추진비 절감 노력이 높은 것을 의미 |
15. 행사·축제경비 절감노력 | {1 - (전년도 행사축제경비 비율 / 전전년도 행사축제경비 비율)} ※ 행사·축제경비 비율 = (행사축제경비 / 세출결산액)×100 | ↑ | 비율이 높을수록 징수노력이 높음 |
16. 민간이전경비 절감노력 | {1 - (전년도 민간이전경비 비율 / 전전년도 민간이전경비 비율)} ※ 민간이전경비 비율 = (민간이전경비 / 세출결산액)×100 | ↑ | 총 예산 중 민간이전경비의 비중이 감소할수록 자치단체의 재정운영 절감노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 |
17. 중기재정계획운영 비율 | 최종사업예산액/중기지방재정계획상의 사업비 × 100 | 100% | 100%에 근접할수록 재정운영의 계획성이 높음 |
18. 예산집행률 | 세출결산액 / 예산현액 × 100 | 100% | 100%에 근접할수록 예산편성의 적절성과 집행과정에서의 효율성 높음 |
19. 정책사업투자비 비율 | 투자지출액 / 정책사업비 결산액 ×100 | ↑ | 지표값이 높을수록 자본형성을 위한 투자지출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 |
20. 투융자심사사업예산편성 비율(비율조합) | ①실제 예산편성액 / 예산편성 계획액 (70%) + 실제 예산편성건수 / 예산편성 계획건수 (30%) ②(자체심사 포함) | 100% | 투융자심사시 마련된 사업계획과 실제 사업추진과정간의 연계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비율이 높을수록 계획재정 운용노력이 높음 |
구 분 | 연 도 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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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
비과세·감면액(A) | 21,682 | 18,830 | 24,429 | 22,966 | 26,191 | |
비 과 세 | 16,913 | 15,406 | 21,229 | 17,750 | 19,008 | |
감 면 | 4,769 | 3,424 | 3,200 | 5,216 | 7,183 | |
지방세 징수액(B) | 115,150 | 118,178 | 126,684 | 128,766 | 133,552 | |
비과세·감면율(A/A+B) | 15.85 | 13.74 | 16.17 | 15.14 | 16.4 |
분 야 | 2012년도 (A) |
구성비(%) | 2011년도 (B) |
구성비(%) | 증감 (C=A-B) |
증감률 (C/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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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계 | 26,191 | 100 | 22,966 | 100 | 3,229 | 14.0 |
일반공공행정 | 11,844 | 45.2 | 9,862 | 43.0 | 1,982 | 20.1 |
공공질서 및 안전 | 153 | 0.6 | 138 | 0.6 | 15 | 10.9 |
교육 | 1,243 | 4.8 | 1,211 | 5.3 | 32 | 2.6 |
문화 및 관광 | 551 | 2.1 | 517 | 2.2 | 34 | 6.6 |
환경보호 | ||||||
사회복지 | 1,453 | 5.6 | 1,418 | 6.2 | 35 | 2.5 |
보건 | 211 | 0.8 | 188 | 0.8 | 23 | 12.2 |
농림해양수산 | 186 | 0.7 | 173 | 0.7 | 13 | 7.5 |
산업·중소기업 | 393 | 1.5 | 372 | 1.6 | 21 | 5.6 |
수송 및 교통 | 84 | 0.3 | 85 | 0.4 | △1 | 1.2 |
국토 및 지역개발 | 1,516 | 5.8 | 1,058 | 4.6 | 458 | 43.3 |
과학기술 | ||||||
국가 | 8,392 | 32.0 | 7,787 | 33.9 | 605 | 7.8 |
외국 | 1 | △1 | 순감 | |||
기타 | 165 | 0.6 | 156 | 0.7 | 9 | 5.8 |
구 분 | 합 계 | 지방세법 | 지방세특례 제한법 |
감면 조례 |
조세특례 제한법 |
기타 | |
---|---|---|---|---|---|---|---|
합 계 | 26,191 | 19,008 | 7,162 | 7 | 14 | ||
보통세 | 소 계 | 26,191 | 19,008 | 7,162 | 7 | 14 | |
취득세 | |||||||
등록면허세 | |||||||
레저세 | |||||||
지방소비세 | |||||||
주민세 | 86 | 43 | 43 | ||||
재산세 | 24,487 | 18,534 | 5,933 | 6 | 14 | ||
자동차세 | 1,615 | 431 | 1,183 | 1 | |||
지방소득세 | 3 | 3 | |||||
담배소비세 | |||||||
목적세 | 소 계 | ||||||
도시계획세 | |||||||
지역자원시설세 | |||||||
지방교육세 |
구 분 | 사 업 수 | 예 산 액 |
---|---|---|
총 계 | 73 | 156,333 |
여성정책추진사업 | 40 | 66,560 |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 32 | 89,758 |
기 타 | 1 | 15 |
2013년은 당초예산 성인지 예산서를 기준으로 작성
연번 | 유형 구분 |
행사·축제명 | 개최기간 | 주요내용 | 원가정보 | ||
---|---|---|---|---|---|---|---|
총원가 ⓐ |
사업 수익 ⓑ |
순원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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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④ | 진주의 미술문화 뿌리를 찾아서 |
6.9 ~ 6.14 | 지역작가 27인 작품 73점 전시 |
50,000 | 50,000 | |
2 | ④ | 제 15 회 진주 탈춤 한마당 |
5.25 ~ 5.27 | 2012 동아시아 탈춤 축전 | 100,000 | 50,000 | 50,000 |
3 | ① | 2012 사랑의 김장 대축제 |
11.27~11.29 | 김장담그기 및 체험, 시식 등 |
70,000 | 70,000 | |
4 | ④ | 2012 무형문화재 토요 상설공연 |
4.1 ~ 10.31 | 무형문화재공연 | 104,875 | 30,000 | 74,875 |
5 | ⑥ | 제 5 회 이형기 문학제 |
6.1 ~ 6.3 | 백일장, 이형기 문학상 시상 등 |
78,862 | 78,862 | |
6 | ③ | 2012 토요일 밤 문화 공연 |
7.7 ~ 8.25 | 가요, 성악, 무용, 타악, 퍼포먼스 등 공연 |
98,974 | 98,974 | |
7 | ④ | 2012 진주남강 비차대회 |
5.26 ~ 5.27 | 비차대회, 비차상상력 공모전, 이색점핑대회 |
100,000 | 100,000 | |
8 | ⑥ | 2012 이상근 국제음악제 |
11.2~11.16 | 각 나라의 다양한 음악 감상, 프린지 연주 공연 |
250,000 | 150,000 | 100,000 |
9 | ③ | 2012 코리아 드라마 페스티벌 |
10.1~10.14 |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OST 콘서트, 국제포럼 등 |
1,178,000 | 978,000 | 200,000 |
10 | ③ | 제 17 회 진주시민의날 |
10.10 | 기념식, 농악놀이 | 200,499 | 200,499 | |
11 | ② | 2012 진주 실크 박람회 |
10.1~10.10 | 전시회, 실크디자인 경진대회 등 |
201,685 | 201,685 | |
12 | ② | 제 10 회
진주 국화 전시회 |
10.26~11.11 | 국화작품 전시, 국화차 시음 등 |
222,144 | 222,144 | |
13 | ④ | 제 11 회 진주 논개제 |
5.25 ~ 5.27 | 의암별제, 논개순국재현극 등 |
233,880 | 233,880 | |
14 | ④ | 민속소싸움대회 | 3.3 ~ 11.30 | 소싸움대회, 경품추첨 등 | 592,965 | 12,000 | 580,965 |
15 | ④ | 제 62 회 개천예술제 |
10.3~10.10 | 서제, 개제식, 가장행렬, 예술경연대회 |
918,028 | 32,000 | 886,028 |
16 | ② | 2012 진주
국제 농업 박람회 |
11.7~11.11 | 전시회, 학술행사, 체험행사 등 |
1,423,859 | 1,423,859 | |
17 | ④ | 2012 진주 남강 유등 축제 |
10.1~10.14 | 초혼점등, 유등띄우기, 창작등 전시 등 |
2,682,823 | 1,000,000 | 1,682,823 |
유 형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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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사회적 약자배려 | 장애인, 노인, 청소년, 다문화가족, 구직자,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행사·축제 |
②지역특산물·전통시장 활성화 | 지역 특산물 전시·홍보·판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행사·축제 |
③ 주민화합과 건강한 지역사회 | 주민 화합을 위한 각종 체육대회, 동호인 대회, 놀이행사, 경연대회 |
④ 전통문화 계승·보존·홍보 | 전통문화 계승·발전, 홍보, 관광객 유치 등을 위한 행사·축제 |
⑤ 국제 우호 친선 협력 | 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100명 이상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국제행사 (회의·전시·관광·체육 등) |
⑥ 기타 | ①∼⑤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행사·축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