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루셀라증의 감염 경로 및
예방법
□ 정의
브루셀라증은 Brucella abortus, B. melitensis, B. susis 등의 브루셀라 원인균에 의해 감염된 소, 양, 염소, 돼지, 낙타, 순록, 개 등의 동물 혹은 이들의 혈액, 대소변, 태반이 사람의 피부나 결막을 통해 감염되어 발열 및 두통, 허탈, 오한, 관절통, 체중 감소, 전신통을 일으키는 제3종 법정전염병입니다.
□ 감염경로
사람은 주로 다음의 세 가지의 경로에 의해서 감염됩니다.
브루셀라균에 오염된 유제품을 섭취하거나, 호흡기를 통해 균체를 흡입하거나, 또는 피부상처를 통해 인체 내에 침입하기도 합니다. 이중 가장 흔한 감염경로는 균에 오염된 유제품을 섭취하는 경우입니다. 소나 양, 염소, 낙타 등이 감염되면 유제품(특히 젖 또는 우유)은 브루셀라균으로 오염되며, 이러한 유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균을 흡입하여 감염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은 경로이긴 하지만, 브루셀라 배양 실험실에서 근무하는 연구원 등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도축장 종사자들의 감염이 이러한 감염경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부 상처를 통한 전파는 감염된 동물 혹은 그러한 동물의 혈액, 대․소변, 조직, 태반 등에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도축업자나 정육 출하업 또는 수의사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감염경로입니다. 이런 경우 결막을 통해 전파되기도 합니다. 수렵자는 피부상처를 통해서 또는 사슴, 고라니, 멧돼지 등을 생식하면서 균체를 섭취하여 감염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목장에서 일하는 목부, 수의사, 도축장 종사자, 실험실 종사자 등이 고위험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예방법
아직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는 백신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방할 방법은 있습니다. 저온살균되지 않았거나 저온살균여부가 확실치 않은 우유나 치즈,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또한 브루셀라증에 감염된 가축을 색출․도태 관리하고, 특히 고위험군에서는 감염된 가축의 출산이나 유산된 가축, 아울러 가축의 내장을 취급할 때는 반드시 고무로 된 장갑 및 보호의 등을 착용하며, 작업이 끝나면 철저히 소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