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환절기 가축방역, 사양관리요령
1. 가축 사양관리
○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지므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어린 송아지는 온습도, 환기 등 외부환경 관리에 주의하도록 한다. 특히 일교차를 줄일 수 있도록 밤에는 보온을 해주어 호흡기 질병과 설사병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 밤에는 돈사 온도가 떨어지므로 어린 새끼에게 적합한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고, 날씨가 서늘해짐에 따라 돼지는 식욕이 좋아져 성장률이 높아지는 시기이므로 사료를 매일 정시에 급여하도록 한다.
○ 비가 오고 나서 축사내의 습도가 높아지면 가축의 에너지 소모가 많아져 생산성이 떨어지므로 축사내부의 습도가 65%정도 유지될 수 있도록 환기를 실시하고, 수시로 분뇨를 제거해 주어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2. 가축 방역관리
○ 급이, 급수기 청소와 축사에 충분한 통풍환기를 하고 유해가스를 줄이도록 환풍기 등을 이용하여 배기관리를 철저히 한다.
○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 접어들어 가축의 대사기능에 무리가 와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호흡기점막을 통해 병원균 침습으로 호흡기 질병이 많아짐으로 호흡기 질병 예방백신을 철저히 한다.
○ 매주 수요일 전국 일제소독의 날에 맞추어 축사 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평상시 외부인이 축사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통로를 차단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전염병 의심질병 발견시 방역당국(1588-4060)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 소 브루셀라병, 결핵병을 예방하기위해 쥐, 새 등과 같은 야생동물의 축사출입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가성소다 및 페놀 등 소독제를 사용하여 축사 내,외부를 소독하여야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한 차단방역을 하고 주요 질병에 대해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기구를 구비하여 정확한 방법으로 백신접종을 실시한다.
○ 가축분뇨처리시설과 축사의 전기 노후상태나 누전차단 여부 등을 수시로 점검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액비는 발효가 잘 되도록 발효제를 첨가하고 알맞게 폭기를 해주어 충분히 부숙된 액비를 제조하여 작물에 시용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