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진주시 긴급 대응책 마련
- 대민행정업무시스템 전수 점검, 민원증명서 발급 중단 대체 서비스 안내 -
- 긴급대응책 마련, 국가정보시스템 정상화 전까지 시민 불편 최소화에 총력 -
지난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국가정보시스템 장애가 발생하여 일부 행정서비스 이용이 제한되자, 진주시는 이에 따른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난 27일 오전 11시 긴급 대응 상황판단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전 부서와 읍면동을 대상으로 행정민원 시스템 정상운용 여부를 긴급 점검하고 민원처리 장애 발생에 따른 대시민 홍보와 재난안전상황실 운용체계 강화 등 긴급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또 이날 오후 6시에는 시스템 관련 부서 및 전 읍면동장이 참석하는 긴급대응 회의를 개최하여 전 부서와 읍면동 점검결과를 공유하고 민원행정업무와 직결되는 시스템에 대해 민원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민원접수 대체 사이트 및 민원신청 방안을 마련해 시청 홈페이지 팝업창·새소식란, 시청 및 읍면동 민원실, 무인민원발급기 등에 안내문 등과 방송사 등을 통해 긴급 홍보하고 있다.
시는 현재 정부에서 긴급 시스템 복구작업을 실시하는 한편 중앙-도-지자체간 시스템 정상작동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일부 시스템의 경우 복구지연으로 인한 민원처리가 지연될 수 있는 만큼 행정기관 방문 시 시청 홈페이지 안내를 사전 참고하기를 당부했다.
아울러 시스템 정상화 이전에 수기 접수한 민원은 접수일을 기준으로 민원처리 기간을 준수하여 적극 처리하는 등의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주민이용도가 높은 주민등록등초본교부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활용해 발급받아야 하고 전입신고, 토지(임야)대장·지적도·임야도 등은 시청 또는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야 한다. 세금수납은 가상계좌이체, 시청·읍면동사무소(카드납부 한정) 및 금융기관(우체국 제외)납부가 가능하다. 관내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민원발급은 중앙전산시스템 복구지연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인 만큼 행정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한 안내를 확인해야 한다.
진주시 관계자는 “중앙 전산 장애로 인해 시민 여러분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서비스 안내, 상황별 대응 매뉴얼 가동 등 가용한 모든 행정 역량을 동원하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전산시스템에 의한 처리가능 업무와 직접 방문 처리가 필요한 업무와 대체 서비스 처리 사이트 주소 등은 진주시청 홈페이지 팝업창과 새소식란을 통해 정보를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