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시각 장애인을 처음 만났을 때는 먼저 자기 이름을 대면서 악수를 청해 악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들에게 주변 상황을 설명할 때는 전후 좌우와 몇 발짝, 몇 미터 등을 정확하게 말해주고 이것, 저것, 여기, 저기 등 지시 대명사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음식점에서

음식점을 선택하기 전에 시각 장애인에게 먼저 어떤 특별한 욕구가 있는지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블에 도착했을 때 시각 장애인이 자신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돕고, 테이블 위에 촛불, 꽃병 같은 것은 시각 장애인으로부터 멀리 놓습니다.

테이블 위에 이미 먹을것이 놓여져 있다면 시각 장애인에게 그것들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줍니다. 이때 차 대접이나 식사시 각 그릇의 위치를 시계 방향으로 말하면 보다 빨리 이해합니다. 메뉴 결정시 메뉴와 가격을 읽어주고, 주문 전에 먹기 어려운 음식을 미리 일러주어 메뉴 선택의 폭을 넓게 해줍니다. 음식이 도착하면 음식에 대해 설명해 주고, 만일 주문한 음식에 이상한 것이 들어 있거나 또는 먹어서는 안될 장식용 물건이 들어 있을 경우 이런 것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버스 운전 기사가 시각 장애인을 대할 때

버스 정류장에서 시각 장애인이 버스를 타려고 기다리고 있다면 문을 열고 버스 노선을 알려주고 시각 장애인이 그 차를 탈것인지 여부를 물어본 후 자신의 버스를 탄다고 하면 버스에 타라고 이야기하고 요금함이 어디에 있는지 이야기해줍니다. 시각 장애인이 질문을 해 올 경우 정확하게 대답해 줍니다.

시각 장애인이 행선지를 먼저 이야기하지 않을 경우 먼저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버스가 만원일 경우 자리를 양보해 주도록 합니다. 시각 장애인이 내리는 역을 혼동하지 않도록 안내 방송을 해 줍니다. 시각 장애인이 내릴 때는 통로에 있는 모든 장애물에 대해서 말해 줍니다. 만일 차를 갈아탈 경우 갈아타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자세히 알려 줍니다. 잠깐! 이때 함께 내리는 승객에게 시각 장애인이 다른 교통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를 부탁하면 더욱 좋습니다.

택시 기사가 시각 장애인을 대할 때

시각 장애인이 택시를 타고자 할 때 도로의 가장 자리에 차를 세우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이야기하고 시각 장애인을 문으로 안내하고 문을 열어 주며 차가 서 있는 방향을 말해 줍니다. 단, 이때 차를 세우고 경적을 울리면 시각 장애인이 차로 달려올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시각 장애인이 행선지를 말하고 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명하면 가능한 한 이것을 무시하지 말고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시각 장애인이 내려야 하는 곳에 정확히 내려주어야 합니다. 이때 시각 장애인이 목적지를 가기 위해 택시에서 내려 길을 건넌다거나 코너를 돌지 않도록 내려줍니다. 큰 공공장소 또는 건물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정문에 내려 줍니다. 행선지에 도착했을 때 말해주고 가능한 한 내려서 문을 열어주면 좋습니다.

소음

대부분을 소리를 통해서 주변 환경에 관한 정보를 얻는 시각 장애인들에게 지나치게 큰 소음은 목소리 교통 신호 등과 같은 중요한 소리를 듣는데 혼동을 줍니다. 그러므로 시각 장애인이 다 지나거나 소리를 완전히 파악할 때까지는 큰 소음을 통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안전하게 거리를 건널 수 있도록 경적을 울리지 않는다던가, 시각 장애인이 처음으로 집을 방문했을 때 음악 소리를 줄여주는 등 배려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공사장의 작업 소리 등 부득이하게 소리를 통제해 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친구나 지나가는 사람이 소리에 대해 설명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지팡이

더듬으면서 걷거나 장애물을 탐지하는 기능을 하는 지팡이를 시각 장애인의 허락없이 지팡이를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들에게 시각 장애인이 지팡이를 가지고 움직이는 모습이 불완전해 보일지라도 반드시 도와주어야 할 필요는 없고, 커다란 어려움이 보일 때까지는 방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걸을 때

시각 장애인과 함께 합니다. 걸을 때는 자신의 팔을 시각 장애인에게 내주는데, 이때 팔꿈치 부분이나 팔꿈치 위를 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시각 장애인의 팔을 잡는 것은 실례가 되는 행동이므로 삼가야 합니다. 주의점!! 시각 장애인이 당신의 팔을 잡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경우 시각 장애인이 만질 수 있을 정도로 가깝게 붙어서 걷습니다.

시각 장애인이 팔을 잡을 때는, 갑자기 돌거나 또는 움직이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계단 엘리베이터 또는 예외적인 어떤 곳에 접근할 때는 우선 멈춰 서서 처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뒤로 돌 때는 팔을 잡은 채로 같이 돌지 말고 시각 장애인에게 방향을 바꾼다고 언급한 후 팔을 놓으라고 하고 앞으로 얼굴을 마주보면서 방향을 바꾸고 다시 팔을 잡도록 합니다. 문이 닫혀진 곳에 있을 때는 돕는 사람이 문을 열어주거나 또는 시각 장애인의 손을 손잡이에 갖다 대주어 시각 장애인이 직접 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안으로 안내해 줍니다. 회전문의 경우에는 어느 쪽으로 열리는지를 말해 주어야 합니다.

길 알려주기

시각 장애인에게 길을 가르쳐 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말 그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만일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도움을 줄 때는 숫자를 사용해서 위치를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길의 모든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며 특히 도로 상태, 도로에 설치된 것 등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들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시각 장애인에 대한 사전 정보

시각 장애인은 이동을 위해서 안내견이나 지팡이를 사용합니다. 안내견은 시각 장애인이 걷는 방향을 따라 안전하게 길을 안내하도록 특수하게 훈련 받은 동물입니다. 안내견은 보통 개를 묶는 긴 끈 대신에 짧은 견장을 두른 견복을 입고 있습니다.

지팡이는 장애물을 감지하고 앞방향을 찾는데 사용되는데 보통 흰색이나 연한색이며 끝의 뾰족한 부분은 빨강이나 노란색으로 되어 있기도 합니다.


페이지담당 :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
전화번호 :
055-749-542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