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강성후 (ksh0304@korea.kr, 055-749-8705 )

질문쓰레기 봉투는 일반봉투에 비하여 왜 비싸나?

답변

쓰레기봉투가격에는 제작단가, 쓰레기 수집·운반·처리비용, 판매소이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봉투에 비하여 비싼 값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판매소이윤은 봉투판매금액의 8%수준입니다.

질문쓰레기봉투가 잘 터지는데 두껍게 만들 수 없나?

답변

종량제봉투가 두꺼울 경우 매립장에서 쓰레기가 썩는 기간이 길어져 매립장 안정화를 저해하므로 기준치 이상의 두께로 만드는 것은 곤란합니다. 따라서 종량제봉투는 부피를 기준으로 하여 집 밖으로 옮기고 수거해갈 동안 햇볕이나 비, 바람에 견딜 수 있을 최소한의 두께로 제작됩니다.

질문다른 시 군으로 이사를 할 경우 쓰다 남은 봉투는 어떻게 해야 하나?

답변

남은 쓰레기봉투는 전입하는 시군에 문의하시어 타지역의 쓰레기봉투 사용가능 여부에 대하여 확인하셔야합니다. 단, 영수증을 지참하고 계실 경우에는 종량제봉투를 구매하신 판매소에서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깨진 유리나 거울은 종량제 봉투에 담기 어려운데 어떻게 배출해야 하나?

답변

파손된 유리나 판유리는 재활용 되지 않습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기 곤란한 쓰레기는 전용마대에 담아 종량제 봉투 배출시 저녁에 배출해 놓으면 종량제 봉투 수거시에 수거해갑니다.(전용마대는 종량제 봉투 판매소에서 구입)

질문과대포장은 삼갑시다.

답변

포장재쓰레기가 우리나라 쓰레기의 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상품은 포장이 없는 것이나 간단한 것을 선택하고 재활용이 어려운 재질로 된 포장은 삼가도록 합시다.

질문옷과 장난감은 이웃과 돌려서 사용합니다.

답변

유아용품, 장난감등은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때가 지나면 무용지물이 되고 마땅히 보관할 공간도 없어 쓰레기로 버리게 마련입니다. 지금 자신에게 불필요한 물건은 친지나 직장동료 또는 이웃끼리 나누어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질문고장난 물건은 수리해서 사용합시다.

답변

조금만 손질하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을 쉽게 버리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다가 싫증이 난 물건들은 인근 재활용 센터에 재활용하도록 하고 가전제품이나 가구류, 일상용품도 소중하게 사용하고 고쳐쓰는 검소한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질문음식물은 먹을 만큼만 만들고 찌꺼기는 물기를 꼭 짜서 버립시다.

답변

음식물 쓰레기는 꼭 먹을 만큼만 만들어 낭비를 줄이고 음식물찌꺼기는 퇴비화에 이용하여 화분이나 정원의 비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페이지담당 :
자원순환과 청소행정팀
전화번호 :
055-749-534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